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엉성한 환경부 초록누리사이트에 '분통'..."발암물질 제품 확인 어려워"


입력 2018.03.12 14:41 수정 2018.03.12 14:50        손현진 기자

가습기 살균제 악몽에 '초록누리' 사이트 찾아간 소비자들…관련 정보 없어 '혼란'

환경부 측 "사이트 개편 중" 해명…지난해 10월 국감서도 한 차례 지적나와

환경부가 운영하는 온라인 생활환경 안전정보 시스템 '초록누리'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는 불편이 제기되고 있다. 초록누리 첫 화면 모습. ⓒ환경부 환경부가 운영하는 온라인 생활환경 안전정보 시스템 '초록누리'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는 불편이 제기되고 있다. 초록누리 첫 화면 모습. ⓒ환경부

"별 도움이 안되네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없으니까 다시는 안 들어올 거 같아요."

환경부가 운영하는 온라인 생활환경 안전정보 시스템 '초록누리'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는 불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1000여명의 사망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일부 생활용품에서 검출된 가운데, 해당 사이트에서 세부 내용을 찾지 못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12일 환경부는 생활화학제품 1037개에 대한 안전·표시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한 결과, 총 34개 업체의 53개 제품이 안전기준 등을 위반해 판매금지와 회수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중 10개 업체의 12개 제품에선 '가습기 살균제' 성분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 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 등 발암물질이 함유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판매금지 및 회수 대상 제품이 시중에 판매되지 않도록 적발된 제품 정보를 대한상공회의소의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에 지난 9일 일괄 등록했고, 한국 온라인 쇼핑협회에도 유통 금지를 요청한 상태다. 판매금지와 회수명령을 받은 업체들은 이미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을 안전한 제품으로 교환 또는 환불해 줘야 하며, 유통사에 납품한 제품도 수거해야 한다.

유명 브랜드 퍼실의 '퍼실 겔 컬러'는 뉴스토아에서 수입한 제품에 한해, 자가점검 미실시로 회수조치됐다. 이밖에도 세정제(7개), 코팅제(6개), 방청제(3개), 김서림방지제(3개), 접착제(5개), 물체 탈염색제(12개), 방향제(7개), 탈취제(5개), 방충제(4개) 등 53개가 적발 명단에 올랐다.

환경부는 이같은 정보를 '초록누리'에 공개하고, 해당 제품을 갖고 있는 소비자는 생산 및 수입업체의 고객센터나 구입처에서 교환 또는 환불 받도록 했다.

사용 제한물질을 쓰거나 안전기준을 위반해 환경부에 적발된 제품들. ⓒ환경부 ⓒ환경부 사용 제한물질을 쓰거나 안전기준을 위반해 환경부에 적발된 제품들. ⓒ환경부 ⓒ환경부

그러나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소비자들 사이에선 제품 명단을 도대체 어디서 볼 수 있느냐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사이트 첫 화면에는 세정제·합성세제·표백제·섬유유연제 등 생활화학제품 23개 카테고리에 따른 위해 우려 제품들은 볼 수 있으나, 이번에 리콜된 제품만 따로 볼 방법이 없었던 탓이다.

'홈페이지 개선의견'에는 불만 사항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한 소비자는 "리콜 기사를 보고 '퍼실' 제품 중 어떤 게 적발됐나 확인하려고 검색창에 입력해도 알 수가 없고, 회수제품 카테고리에 들어가도 따로 검색 기능이 없어서 일일이 찾아봐야 한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소비자는 "이번 조사결과로 유해물질이 검출된 제품에 대해 목록으로 정리해 표시해야 소비자들이 확인을 할텐데 어떤 제품의 어떤 품목이 적발됐는지 어떻게 알고 검색을 하라는 거냐"며 "이런 식으로 세금 낭비하지 말고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달라"고 지적했다.

현재 초록누리 사이트 구성은 지난해 2월 마련된 것이다. 부처별 산재된 생활환경 안전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자는 취지로 개설됐으나, 일반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이용하기에 어렵다는 의견이다.

환경부는 이날 오전 9시가 넘어서야 공지사항에 보도자료를 게재했지만 '퍼실 겔 컬러'를 수입한 뉴스토아 측 전화번호를 잘못 기재하는 오류도 발견됐다.

또 '회수명령제품' 화면의 URL주소는 데스크톱에서는 정상 작동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접속이 불가해 사이트 첫 화면으로 연결되는 문제도 여전하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 국정감사 때 초록누리 관련 지적이 나와 연초부터 개선 작업을 꾸준히 해 왔다"며 "현재 초록누리 시스템은 여러 소비자들 눈높이에서는 부족한 점들이 있어서 현재 리뉴얼 작업을 하고 있고, 4월쯤 새로 단장한 사이트가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소비자들이 초록누리에서 위해 우려 제품에 들어있는 구체적인 성분을 알 수 없는 실정"이라며 지적한 바 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손현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