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관세청, 전국세관장회의 개최…4차 산업혁명 대응 논의


입력 2018.03.07 10:30 수정 2018.03.07 09:41        부광우 기자

관세행정 도입 신기술 발표…국경감시 시연

관세청이 7일 부산본부세관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전국세관장회의를 개최했다.ⓒ관세청 관세청이 7일 부산본부세관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전국세관장회의를 개최했다.ⓒ관세청

관세청은 7일 부산본부세관 대회의실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관세청장, 차장, 국·실장, 전국 세관장 및 직속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전국세관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을 관세행정에 도입하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커스텀스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고 국민 생활안전 보호, 4차 산업혁명 대응 등 현안과 대책이 논의됐다.

이날 김영문 관세청장은 무역량이 급증하고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는 등 무역거래형태가 복잡화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관세행정 도입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빅데이터 기반 위험관리 ▲AI 통관검사 ▲블록체인 활용 통관물류 혁신 ▲사물인터넷(IoT) 관세행정 플랫폼 구축 ▲지능형 폐쇄회로(CC)TV와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 종합감시체계 구축의 5대 전략을 통한 안전한 관세국경관리에 조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관세청은 최근 마약과 수입 먹거리 등 국민 생활안전 보호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안전한 국경관리를 위한 신기술 융합 국경감시 시연을 실시했다.

김 부총리는 기업의 수출입 활동 지원하고 위험물품 반입을 방지해 국민을 보호하는 관세청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적극적으로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요자의 입장에서 통관분야 제도를 점검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혁과 혁신을 주문했다.

또 위해 수입 물품 등의 철저한 차단을 통한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 한 과학적 위험 선별기능 강화와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기술을 활용한 관세국경 감시체계를 구축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최근 보호무역 확산에 따라 수출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세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해외 진출기업의 통관 애로해소 강화도 강조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전국세관장회의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한 관세행정 혁신 방향을 대내외에 공유하고 내부 혁신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관세행정 혁신이 우리나라 경제 혁신과 우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