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호타이어 결국 더블스타로? 채권단-노조 '강대강' 충돌


입력 2018.03.02 17:09 수정 2018.03.02 18:00        박영국 기자

채권단, 더블스타로의 매각 당위성 주장…노조는 반대 고공농성

채무상환 유예 결정 미룬 한 달간 채권단-노조 여론전 치열할 듯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호타이어 향후 처리방안을 발표하는 모습(왼쪽)과 금호타이어 노조원들이 이날 오전 광주 광산구 영광통사거리 근처에 있는 20m 높이 송신탑 정상부에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결사반대'를 주장하며 고공농성을 펼치는 모습.ⓒ연합뉴스/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부.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호타이어 향후 처리방안을 발표하는 모습(왼쪽)과 금호타이어 노조원들이 이날 오전 광주 광산구 영광통사거리 근처에 있는 20m 높이 송신탑 정상부에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결사반대'를 주장하며 고공농성을 펼치는 모습.ⓒ연합뉴스/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부.

채권단, 더블스타로의 매각 당위성 주장…노조는 반대 고공농성
채무상환 유예 결정 3월 말까지 채권단 vs 노조 여론전 치열할 듯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내린 결론은 결국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이었다. 노조는 여전히 해외 매각에 반대하며 경영정상화 계획안(자구안) 동의를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채권단은 더블스타로의 매각 추진을 기정사실화하고 노조 동의가 없으면 ‘파국’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강대 강’ 충돌이 불가피해졌다.

채권단을 대표하는 KDB산업은행은 2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상반기 거래 종결을 목표로 더블스타와의 투자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명목상으로는 ‘외부자본 유치’라고 했지만 더블스타로부터 6463억원을 투자받고 45%의 지분을 넘겨주고 경영권까지 이전해준다는 내용으로 사실상 해외 매각과 다름없다. 이 계획대로라면 채권단 지분율은 23.1%로 줄어 더블스타가 최대주주가 된다.

이날 간담회에서 산은은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외부자본 유치 및 경영권 이전이 불가피하며, 더블스타가 적절한 원매자라는 점을 강조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사실상 더블스타로의 매각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이에 반대하는 노조를 압박하기 위한 성격의 간담회라고 해도 무리가 없었다.

이대현 산은 수석부행장은 이날 “자구안 합의는 필요조건”이라며 “법정관리라는 표현을 가급적 쓰지 않고 싶지만, 마지막까지 이에 대한 수용이 이뤄지지 않으면 불가피하게 파국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말로 노조를 압박했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달 28일 실무자 회의를 열어 채무상환 유예 결정을 3월 말까지 미루기로 하고 ‘법정관리’라는 용어 사용도 자제하며 노조 설득에 나서겠다는 ‘유화책’을 내놓았으나 시간만 한 달 벌었을 뿐 상황이 바뀐 것은 전혀 없다.

채권단은 유동성 지원 및 더블스타로의 매각의 전제조건으로 금호타이어 노사간 자구안 이행 양해각서 체결을 요구하고 있고 노조는 해외(더블스타) 매각 방침을 철회하지 않으면 자구안에 동의할 수 없다고 버티는 기존의 상황 그대로인 것이다.

노조는 이날 오전 5시부터 조삼수 대표지회장과 정송강 곡성지회장이 광주 광산구 영광통사거리 근처에 있는 20m 높이 송신탑 정상부에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결사반대’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내걸고 농성에 돌입하는 등 강경한 반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노조는 더블스타에 매각되는 것을 감내하느니 차라리 법정관리행을 택하겠다고 할 정도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 달의 시간이 남았다고는 하지만 그 시간 동안 채권단과 회사측이 노조를 설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채권단과 노조의 입장이 ‘더블스타 매각 찬반’이라는 ‘중간 지점을 찾을 수 없는 문제’를 놓고 극과 극을 달리고 있어 국면 전환을 기대하긴 힘들다.

이미 채권단이 지난 1월 26일 유동성 지원의 대가로 노사간 자구안 이행 양해각서 체결을 조건으로 내건 이후 지난달 말까지 한 달의 시간을 두고도 노사는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었다.

채권단이 더블스타에 투자조건으로 내건 ‘금호타이어 근로자들에 대한 3년 간의 고용보장’ 역시 시한부 보장이라는 점에서 노조를 설득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오히려 노조 측에 3년 이후 대량해고 사태를 각오하라는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차라리 임금 협상이라면 금액을 가지고 중간 지점에서 타협을 하겠지만 금호타이어 사태는 특정 원매자로의 매각 찬반을 놓고 채권단과 노조가 극단적으로 대립하고 있는 만큼 한 쪽이 완전히 백기투항하거나 양보하지 않는 한 협상을 통해 타협점을 찾을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날 산은의 기자간담회와 노조의 고공농성 돌입은 앞으로 한 달간 여론전을 펼치며 국면을 자신들 쪽으로 유리하게 가져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