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역 푸드플랜 시동, 9개 선도지자체 선정


입력 2018.02.26 11:00 수정 2018.02.26 10:50        이소희 기자

연구용역비·교육·거버넌스 구축 등 지원…표준모델화 위한 시범구축

연구용역비·교육·거버넌스 구축 등 지원…표준모델화 위한 시범구축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지역 푸드플랜을 시범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9개 곳의 선도지자체를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선도지자체는 29개 기초·광역자치단체가 공모에 신청한 가운데, 광역형은 충남 1곳이, 도시형은 서울 서대문구, 대전 유성구 등 2곳, 농촌형에는 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군 2곳, 복합형은 강원 춘천시,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 등 4곳이 선정됐다.

지역별로 볼때는 수도권(강원포함) 2곳, 충청권 3곳, 호남권 3곳, 영남권 1곳이다.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로컬순환시스템을 통해 지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도농상생과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는 지역 단위의 먹거리 종합전략을 말한다.

9개 선도지자체는 앞으로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비, 교육 및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집중 지원받게 된다.

각 선도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에 필요한 지역 내 먹거리 심층 실태조사, 맞춤형 공급체계 구축, 먹거리 현안 분석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등을 수행하며, 민·관 거버넌스로의 지역 푸드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역 공무원, 영양사 등 관계자 이해도와 공감대 제고를 위한 지역 푸드플랜 아카데미 개설, 선진지 연수 등 교육 프로그램도 병행한다.

각 선도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 과정을 상호 공유·피드백하며, 올해까지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범 구축 결과는 표준모델화 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보급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로 확산시키겠다는 것이 농식품부의 목표다.

이재욱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선도지자체를 통한 시범사업이 지역 푸드플랜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며, 먹거리 보장과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으로 나아가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