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엔 안보리, 시리아 30일 휴전결의 만장일치 채택


입력 2018.02.25 15:04 수정 2018.02.25 15:05        스팟뉴스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4일(현지시간) 시리아에서 30일간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휴전 기간은 30일간이며, 안보리 채택과 동시에 즉시 발효된다.

이번 결의안 채택으로 시리아 동 구타 지역에 대한 구호물품 전달과 응급의료 등 인도주의 지원이 개시될 것으로 보인다.

올로프 스쿠그 주유엔 스웨덴 대사는 결의 채택 후 "유엔 구호팀이 파견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동 구타 지역을 장악하고 있는 반군 조직의 휴전 준수 보장이 없다며 결의안 표결을 지연시켜온 러시아도 결의안에 찬성했다. 결의는 부상자 등에 대한 구호품 전달과 후송을 위해 시리아에서의 적대 행위를 중단하고 동 구타와 야르무크, 푸아, 케프라야 등에서 모든 포위망을 풀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결의는 이번 휴전이 이슬람국가(IS)나 알카에다와 같은 테러 조직과 이들과 연계된 개인과 단체 등에 대한 작전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명시했다. 러시아의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 당초 결의 채택 72시간 이후 적용한다는 문구를 '즉시 발효'로 수정했다.

시리아 정부군이 반군들이 장악하고 있는 다마스쿠스 동쪽 동 구타에 대해 지난 18일부터 대대적인 공습과 포격을 벌이면서 어린이 127명을 포함해 민간인 사망자가 513명에 이르며 2천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