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WC 2018]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


입력 2018.02.25 09:00 수정 2018.02.25 13:20        바르셀로나(스페인) =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오는 26일부터 GSMA 공동관 이노베이션 시티에서 기술 소개

5G 단말, 블록체인 등 강조...글로벌 사업자 미팅 및 협력 추진

KT의 모델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MWC 2018에 참가하는 KT를 홍보하고 있다. ⓒ KT KT의 모델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MWC 2018에 참가하는 KT를 홍보하고 있다. ⓒ KT

오는 26일부터 GSMA 공동관 이노베이션 시티에서 기술 소개
5G 단말, 블록체인 등 강조...글로벌 사업자 미팅 및 협력 추진


KT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1일(이하 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에서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를 주제로 5G 기술 및 융합 서비스를 선보인다rh 25일 밝혔다.

KT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의 공동관인 ‘이노베이션 시티’에 화웨이, 투르크셀, 재스퍼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참여한다. KT 전시관은 크게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소개하는 ‘5G 존’과 첨단 융합서비스를 소개하는 ‘서비스존’으로 구성된다.

◆ 미리보는 5G 핵심 기술
5G 존은 KT가 그 동안 세계 최초 5G 기술을 준비해온 과정과 5G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를 소개한다. 실제 5G 단말을 전시해 4G 네트워크와 비교한 5G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KT가 올해 2월 세계 최초로 선보인 5G 시범망에 적용된 5G 통합제어체계도 소개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5G 서비스 네트워크를 가상화 기반으로 신속하고 설치하고 유연하게 관리하기 위한 ‘5G E2E Infra Orchestrator’ 기술이 적용되었다.

KT가 삼성, 노키아, 에릭슨 등 글로벌 리딩 제조사들과 공동 개발한 KT 5G SIG 규격과 NR 규격 기반의 5G 기지국 장비도 전시한다.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를 시연하는 곳도 눈길을 끈다. 일반에 최초로 공개되는 완전 무선 VR 게임도 만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 서비스는?
서비스존에서는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소개한다.

KT의 블록체인은 세계 최초로 복수개의 체인을 생성하는 미니체인 기술을 도입해 데이터의 고속, 병렬처리로 대용랑, 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위변조 없이 안전하게 보관한다. 이 기술은 BC카드의 전자문서관리시스템에 적용되 운용비용 절감 및 시스템의 효율성 증대 등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기가 드라이브’는 5G 기반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차세대 IVI(In-Vehicle Infotainment)전용 플랫폼이다. 복합명령어를 지원하는 스마트 AI 기능은 음성으로 목적지, 경유지, 교통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영상보안 플랫폼 ‘기가아이지’도 볼 수 있다.

이 외 ▲네트워크 장애 예측 시스템 'AI 네트워킹‘, 머신러닝 기반 통신 신용등급 플랫폼 서비스 ’케이 델코 스코어‘ ▲NB-IoT 기반의 아이들 위치 트래킹 서비스 ’키즈 트래커‘ ▲ 스마트 에너지 통합관제 플랫폼 ’KT-MEG’ ▲재난 안전 특화 플랫폼 ‘셰이프’도 공개한다.

◆ 동반성장 협력사 지원, 글로벌 사업자 협력
KT는 함께 전시에 참여하는 협력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과 함께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 미팅을 통해 협력을 강화하고 사업 확장을 모색한다.

KT는 지난해 5개 동반성장 업체의 해외 진출을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전시장 전면에 배치한 ‘스내쳐 AI’의 5G 방송중계 서비스를 비롯해 ‘에프알텍(FRTek)’의 5G 서비스망 적용 장비인 5G DAS, ‘맥스트(MAXST)’와 ‘버넥트(VIRNECT)’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원격지원 AR 영상통신 서비스, 다양한 보안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아이리시스(IRISYS)’의 홍채 얼굴 인식 솔루션이 전시된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해서는 아프리카개발은행과 베냉 정부 고위급 인사를 만나 협력체제를 강화한다. 아프리카 인프라 구축에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아프리카개발은행과 전자정부 구축 협력 방안을 협의하고 아프리카 정부들의 주요 인사와 미팅 및 제휴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윤경림 부사장은 23~24일(현지시간)에 진행된 GSMA SG에서 2018년 2월 선보인 5G 시범서비스 (5G Trial Services)를 주제로 KT의 5G 기술과 시범서비스 성과를 글로벌 통신사 최고 전략 책임자(CSO)들에게 발표했다.

윤 부사장은 KT가 MWC 2015에서 5G 비전을 선언한 후 지난 3년 동안의 준비 과정과 5G 시범서비스 적용 사례를 소개해 전세계 통신 사업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