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정원 “천안함 폭침, 김영철 지시 여부 명확하지 않아”


입력 2018.02.23 13:38 수정 2018.02.23 13:41        황정민 기자

남남갈등 지적에 "정치적 고려 없어"

"군사적 긴장완화 논의 적임자"

강석호 정보위원회 위원장 (자료사진) ⓒ국회사진취재단 강석호 정보위원회 위원장 (자료사진) ⓒ국회사진취재단

국가정보원은 23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이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배후인지에 대해 “추측은 가능하지만 명확하게 김영철이 지시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김상균 국정원 대북담당 제2차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설명했다고 자유한국당 강석호 정보위원장이 전했다.

국정원은 이날 ‘김 부위원장의 방한 이유’에 대해 “김영철이 남북관계 최고 책임자이고, 군사적 긴장완화와 남북 관계 진전, 비핵화를 포함한 여러 관계를 실질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적임자로 본다”고 답하면서도 사전조율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또 제재 대상인 김 부위원장의 방남으로 남남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정치적 부분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아울러 서훈 국정원장이 미국에서 극비리에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접촉해 방한 문제를 조율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서 국정원장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북미 접촉 가능성에 관해선 “스케줄 자체는 없는데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북한 나진 선봉지역 정유공장에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러시아에서 불이 난 것”이라고 바로잡았다.

이날 정보위는 한국당이 전날(22일) 김영철 부위원장의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에 강하게 반발하며 긴급소집됐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들은 전원 불참했고, 강석호 위원장과 한국당 윤상현 의원만 참석했다.

통일부도 “‘천안함 폭침’은 북한이 행한 것이며 김영철이 당시 정찰총국장을 맡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2010년 5월20일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침몰’이 북한제 어뢰에 의한 것으로 결론내린 바 있으나, 북한 정찰총국장이 천안함 공격을 주도했다고 발표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