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동연 “한국GM 정상화, 실사가 우선”…3대 원칙 제시


입력 2018.02.22 16:07 수정 2018.02.22 16:13        이소희 기자

한국GM 경영정상화 위한 협의조건 요구, “GM 측도 합리적인 생각 표명”

한국GM 경영정상화 위한 협의조건 요구, “GM 측도 합리적인 생각 표명”

정부가 방한한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나 한국GM의 회생을 위한 지원방안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했다.

22일 오전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회동을 갖고 GM이 제시한 한국GM 회생을 위한 지원요구안을 놓고 협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국GM의 경영정상화는 원칙에 따라 차분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후 GM사태와 관련한 주요 현안 설명을 하려고 기재부 기자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후 GM사태와 관련한 주요 현안 설명을 하려고 기재부 기자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부총리는 이와 관련해, 한국GM 경영정상화를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했다.

한국GM 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과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주주와 채권자, 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당장 어려움을 넘기는 응급처치가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을 협의 조건으로 내세웠다.

김 부총리는 이 같은 원칙은 “이번 주 초 관계장관들이 모여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합의한 사항”이라며 한국GM에 대한 경영정상화 의지와 구체적인 회생계획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앞서 GM은 한국GM의 회생을 위해 빌려준 3조2000억 원의 대출금을 주식 형태로 출자전환하겠다는 ‘자구안’을 우리 정부와 국회에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도 김 부총리는 GM 측이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를 위한 실사를 받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으로, GM 측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원칙과 실사 요구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김 부총리에 따르면, GM 측도 정부의 원칙과 실사 진행에 대해 “합리적인 생각”이라고 평했다고도 언급했다.

이에 따라 김 부총리는 “통상적인 속도보다 실사를 빨리 진행할 예정”이라며 “정부의 입장을 정하기 위해서는 실사가 전제돼야 하며, 실사 없이 결정 내리는 자체가 근거가 약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GM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GM본사 차입금의 만기 연장과 차입금에 대한 담보설정을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