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융공공기관 수장 인선 뒤늦은 속도전


입력 2018.02.23 06:00 수정 2018.02.23 07:53        배근미 기자

한국투자공사·신용보증기금, 인선 절차 진행…내달 윤곽 드러날 듯

금융보안원, 새 수장 공모 진행 중…"경영공백 막자" 법안 발의도

그동안 여러 이슈들에 밀려 지연돼 오던 금융공공기관 임원 인선이 이달들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당장 한국투자공사(KIC), 신용보증기금, 주택금융공사 등이 다음달 중으로 관련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고질적인 경영공백 관행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데일리안 그동안 여러 이슈들에 밀려 지연돼 오던 금융공공기관 임원 인선이 이달들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당장 한국투자공사(KIC), 신용보증기금, 주택금융공사 등이 다음달 중으로 관련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고질적인 경영공백 관행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데일리안

여러 이슈들에 밀려 지연돼 오던 금융공공기관 임원 인선이 이달들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당장 한국투자공사(KIC), 신용보증기금, 주택금융공사 등이 다음달 중으로 관련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고질적인 경영공백 관행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은성수 전 사장의 수출입은행 행장 취임 이후 무려 5개월째 공석이었던 한국투자공사 사장 선임 절차가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지난달 사추위를 구성한 공사 측은 14일 서류심사를 통과한 6명에 대한 면접을 실시해 압축된 후보자 3명(최희남 IMF 상임이사, 홍기택 전 KIC 리스크관리본부장, 채선병 전 한은 외자운용원장)을 기재부에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KIC 사장은 기재부장관 제청을 거쳐 청와대가 임명하게 된다.

신용보증기금 역시 차기 이사장 인선에 나섰다. 임기 1년 9개월여를 남겨두고 황록 전임 이사장이 돌연 사퇴하면서 구성된 임추위는 지난 20일 새 이사장 공모 신청을 끝마치고 현재 서류심사를 진행 중이다. 갑작스런 사퇴 배경을 둘러싸고 정부의 압박에서부터 낙하산 인사에 대한 우려 등 등 각종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르면 27일 면접을 거쳐 내달 초쯤 신임 이사장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예정이다.

허창언 전 원장의 임기만료로 공석이 된 금융보안원 역시 지난 6일부터 본격적인 원장 선임 절차에 돌입했다. 다음달 2일 회원사 총회를 통해 후임 인선에 대한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에 선임될 제3대 원장 역시 전임자들과 같이 금감원 임원 출신의 몫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이밖에도 장기간의 공백을 깨고 사장과 부사장 선임을 가까스로 마무리지은 주택금융공사가 후임 인선의 일환으로 임원들에 대한 인선절차에 착수했다. 2018년 현재 임기가 끝났거나 다음달까지 만료를 앞두고 있는 임원은 총 13명 가운데 7명(상임이사·감사 3명, 비상임이사 4명)에 이르고 있다.

한편 이같은 금융공공기관들의 움직임에 따라 그간 장기간의 경영공백에 대한 우려는 어느 정도 해갈되어 가는 분위기지만 매번 반복되고 있는 임원 선임 지연에 따른 부작용 문제는 금융권 내부에서도 지속적으로 지적돼 온 사안이다. 당장 기관의 최종 결정권자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업무계획과 사업 추진 방향 및 속도 설정에도 다소 수동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직무대행 등으로 느슨해진 업무 강도에 해당 기관은 물론 업권 전반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최근 정치권에서도 이같은 경영공백을 막기 위한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 소속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17일 공기업·준정부기관에서 임원을 새로 선임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선임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채 의원은 “공공기관의 경영공백이 길어질 경우 기관 운영이 불안정해지는 것은 물론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겨 재정적 손실이 불가피하다”며 "이번 개정안이 현실화될 경우 정권교체 등 시기와 상관없이 적시에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돼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인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