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천안함 폭침' 주도 北 김영철, 평창 폐막식 참석


입력 2018.02.22 13:52 수정 2018.02.22 21:51        박진여 기자

김영철·리선권 비롯 수행원 6명 25일 경의선 육로 방남

'천안함 폭침' 주도 유엔 대북제재 대상…반대 여론 예상

사진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맨 오른쪽) 등 간부들이 평양에서 북한 대표단을 악수로 배웅하는 모습(자료사진) ⓒ연합뉴스 사진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맨 오른쪽) 등 간부들이 평양에서 북한 대표단을 악수로 배웅하는 모습(자료사진) ⓒ연합뉴스

김영철·리선권 비롯 수행원 6명 25일 경의선 육로 방남
'천안함 폭침' 주도 유엔 대북제재 대상…반대 여론 예상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고위급 대표단 단장으로 참석한다.

통일부는 22일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 명의 통지문에서 김영철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을 2월 25일부터 2박 3일간 평창올림픽 폐막식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이번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은 김영철 단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수행원 6명으로 구성됐으며 경의선 육로를 통해 방남할 예정이다.

정부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폐회식 참가가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정착 과정을 진전시켜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이번 고위급 대표단 방남을 수용할 방침이다.

남북은 이후 고위급 대표단의 체류일정 등 실무적 문제들을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한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 가운데 이번 북측 대표단장으로 나서는 김영철 부위원장은 오랜 남북회담 경험으로 북한의 대남 총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의 배후로 지목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 대상에 오른 인물이기도 하다.

그런 그가 이번 북측 고위급 대표단 단장으로 나서면서 우리측 반대 여론도 예상된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