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남북정상회담 앞서 이산가족 상봉 추진 해야


입력 2018.02.18 16:49 수정 2018.02.18 17:28        박진여 기자

北, 탈북 식당 종업원·김련희 씨 송환 전제 조건 제시

정부가 남북정상회담 논의에 앞서 이산가족 상봉 추진 의사를 강조하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남북정상회담 논의에 앞서 이산가족 상봉 추진 의사를 강조하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北, 탈북 식당 종업원·김련희 씨 송환 전제 조건 제시

정부가 남북정상회담 논의 전 이산가족 상봉이 먼저 추진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세계의 눈이 남북정상회담에 쏠려 있지만, 정부는 북미대화 등 정상회담 여건 마련이 고려돼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이에 앞서 이산가족 상봉이 먼저 성사돼야 한다며 강도 높은 주문을 내놨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설 연휴 파주시 임진각 방배단 망향경모제에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 대해 남북 모두 민족 앞에 부끄러워 해야 한다"며 "북한이 이산가족상봉에 호응한다면 시기와 장소,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입장을 피력했다.

중국 북한 음식점에서 집단 탈출한 여종업원 ⓒ통일부 제공 중국 북한 음식점에서 집단 탈출한 여종업원 ⓒ통일부 제공

정부는 앞서 지난 1월 9일 남북 고위급회담에서도 설 계기 이산가족상봉 행사 개최를 북측에 제안했으며, 지난해 7월에도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회담을 제의한 바 있다.

하지만 북측은 2016년 중국의 북한 음식점에서 집단 탈출한 여종업원들과 2011년 입국해 북송을 요구하는 김련희 씨의 송환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