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매티스 미 국방장관 "올림픽 남북교섭이 한반도평화 이끌거라 말하긴 일러"


입력 2018.02.12 07:32 수정 2018.02.12 07:32        스팟뉴스팀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이뤄진 남북한 간 교섭이 한반도 평화의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입장을 보였다.

12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전날 이탈리아 로마를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에게 "긴장완화를 위해 어느 정도 올림픽을 이용하는 것이 올림픽 종료 후 어떤 견인차 구실을 할 수 있을지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며 "우리는 당장 이에 관해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지목하며 "그가 최근 탄도미사일이 부각된 열병식을 개최한 점은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려는 어떠한 메시지들도 혼란스럽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나는 그것이 어떤 신호인지 모르겠다"며 "만약 그가 실제로 뭔가 따뜻한 면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면 이(열병식 개최 시점)는 매우 이상한 시간대"라고 말했다. 북한은 평창올림픽 개막 하루 전날 '건군절' 열병식을 했다.

매티스 장관의 이번 발언은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이자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평창올림픽에 참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한 방문 요청을 한 다음에 나왔다.

문 대통령은 당시 김 특사가 구두로 전한 북한의 초청 메시지에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서 성사시키자"고 답한 바 있다.

앞서 매티스 장관은 지난 1월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회담에서 남북 간의 올림픽 대화가 북한 비핵화라는 국제사회의 일치된 목표를 흐트러뜨려선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은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 발언 등으로 북한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전략을 구사해 왔다.

유럽을 순방 중인 매티스 장관은 로마에서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 동참한 유럽 각국 국방부 장관들과 만난다.

그는 이어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와 독일 뮌헨도 방문할 예정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