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창 코앞인데 '남남갈등' 풀지 못한 문재인 정부


입력 2018.01.30 17:50 수정 2018.01.30 20:33        이충재 기자

'평창구상' 앞세우다 내부갈등 간과…여론은 '악화일로'

북한 '밀당'끌려다니는 평창…항의도 못하고 '전전긍긍'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찾아온 '남남갈등 한파'에 문재인 정부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한반도에 드리워진 안보위기의 먹구름을 북한의 올림픽 참가와 남북대화 재개로 밀어냈지만, 오히려 국내 갈등은 심화되는 상황이다.ⓒ데일리안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찾아온 '남남갈등 한파'에 문재인 정부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한반도에 드리워진 안보위기의 먹구름을 북한의 올림픽 참가와 남북대화 재개로 밀어냈지만, 오히려 국내 갈등은 심화되는 상황이다.ⓒ데일리안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찾아온 '남남갈등 한파'에 문재인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반도에 드리워진 안보위기의 먹구름을 북한의 올림픽 참가와 남북대화 재개로 밀어냈지만, 오히려 국내 상황은 평창 빙하기가 찾아온 양상이다.

'평창구상' 앞세우다...남남갈등 간과한 문재인 정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평창구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론의 반발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북한의 참가로 평화올림픽을 만들겠다는 목표만 보고 내달린 결과다.

올림픽을 앞둔 남남갈등은 특정 정파 간 드잡이 성격이라기 보단 북한의 '대남 갑질'과 이에 침묵하는 정부를 둘러싼 내분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실제 '개회식 한반도기 사용'과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논란에 '현송월 모시기' 파장까지 더해지면서 평창여론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더욱이 북한이 올림픽 개막 전날에 맞춰 무력도발 성격의 열병식을 준비하면서 남북 공동입장과 단일팀 구성으로 만들려는 '평화 올림픽'의 의미는 퇴색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북한의 잇따른 무력도발에도 연례적 연합군사훈련까지 연기하는 등 과도한 비위맞추기로 '평양올림픽'이라는 냉소를 불렀다.

문재인 대통령이 1월 17일 충북 진천군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을 방문해 아이스하키 훈련장에서 여자대표팀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월 17일 충북 진천군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을 방문해 아이스하키 훈련장에서 여자대표팀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밀당'에 끌려다니는 평창…항의도 못하고 '전전긍긍'

북한은 지난 29일 밤 금강산합동문화행사를 돌연 취소하는 등 평창올림픽을 둘러싼 각종 협상에서 주도권을 쥐려는 노골적인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북한이 심야에 일방적인 통보 형식으로 취소를 알려온 것은 특유의 '밀당(밀고당기기)'을 시작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그동안 북한은 남북회담은 물론 이산가족 상봉 등 각종 실무협의 일정을 합의해놓고도 약속된 시일에 임박해 일방적으로 약속을 미루거나 파기하는 등 비정상적 행태를 보여 왔다. 북한은 지난 19일에도 사전점검단 파견을 하루 앞두고 아무런 설명 없이 "중단하겠다"고 전격 통보했다가 다음날 뒤집은 바 있다.

하지만 '평화올림픽'이 최대 숙원인 문재인 정부는 북한에 이렇다할 항의 표시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통일부는 "북한에 답신 전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만 했다.

오히려 정부는 북한의 합동문화공연 취소 통보 이후 다른 남북공동행사에도 차질을 빚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북한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마식령스키장 공동훈련'은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림픽 특수'를 기대했던 정부여당 입장에선 예상치 못한 변수들에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이에 여권 한 관계자는 "북한의 일방적인 약속 파기 등에는 확실하게 얘기를 해줘야 한다"며 "평화올림픽이란 대의는 지키되, 우리가 끌려 다니는 듯한 모습을 보일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