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프랜차이즈업계, 정보공개서 마감 앞두고 치열한 눈치 싸움


입력 2018.01.29 06:00 수정 2018.01.29 05:54        최승근 기자

가맹본부 상생안, 필수품목‧유통마진 초점

과도한 눈치 싸움 부작용…가격 인상 도구로 악용 우려

파리바게뜨의 가맹본부인 파리크라상은 25일 가맹점주협의회와 ‘가맹점 손익개선 및 상생경영 방안‘ 협약을 체결했다.ⓒSPC 파리바게뜨의 가맹본부인 파리크라상은 25일 가맹점주협의회와 ‘가맹점 손익개선 및 상생경영 방안‘ 협약을 체결했다.ⓒSPC

프랜차이즈업계가 잇따라 가맹점과의 상생안을 발표하면서 업계 간 눈치 싸움도 치열해지고 있다.

상생안은 대부분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필수품목 수를 줄이고 유통마진을 낮추는 등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을 낮춰주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같은 업종을 두고 사업을 영위하는 경쟁사 간에는 상생안의 세부 내용에 따라 향후 가맹점 정책의 성패에 영향이 미칠 수 있는 만큼 상생안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가 강조하는 필수품목과 유통마진에만 집중해 제살 깎아먹기식 출혈경쟁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상생안 실천이 소비자 가격 인상의 도구로 악용될 소지가 높다는 점에 대해서도 경계하는 목소리가 높다.

26일 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쥬씨, 바르다 김선생, 생활맥주, 더본코리아 등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들은 최근 연이어 가맹점과의 상생안을 내놨다.

파리바게뜨는 필수물품을 기존 3100여개에서 2700여개로 약 13% 줄이고, 신제품 본사 마진율을 최대 7% 낮추기로 했다.

생과일전문점 쥬씨와 수제맥주 전문점 생활맥주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부자재 단가를 인하했고, 빽다방 등을 운영하는 더본코리아와 바르다 김선생은 가맹본부가 받는 브랜드 로열티를 각각 10%, 14% 내리기로 했다.

편의점 업계도 지난해 GS25를 시작으로 CU, 미니스톱, 세븐일레븐에 이르기까지 잇따라 점주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갈수록 증가하는 임대료와 올 들어 큰 폭으로 상승한 최저임금으로 부담이 높아진 가맹점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갑질 논란으로 여론의 매서운 질타를 받은 프랜차이즈업계가 지난해 마련한 자정안을 실천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아울러 경쟁사 보다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해 향후 가맹점을 더 많이 확보하겠다는 전략도 밑바탕에 깔려있다.

특히 올 4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등록이 마감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생안을 두고 업체 간 눈치싸움이 치열할 수 밖에 없다.

정보공개서가 외식 등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의 가장 기본 가이드라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맹점 유치에 있어 정보공개서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관계자는 “공정위 뿐만 아니라 여론에서도 필수품목과 유통마진에 대한 관심이 높다 보니 이 두 가지 사안을 중심으로 상생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경쟁사 간에는 작은 사항도 비교가 되기 때문에 상생안 세부 사안에 대한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로열티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나 여론을 지나치게 의식해 상생안을 내놓을 경우 가맹본부의 수익성 악화라는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소비자 가격으로 이어져 물가 인상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

상생안을 통해 잠깐 기업 이미지를 개선할 수는 있지만 이후 가격 인상이 이어진다면 결국엔 프랜차이즈 산업 전체에 대해 국민들의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가맹본부가 로열티 보다는 필수품목 공급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를 낮추겠다는 것은 곧 다른 방향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라며 “가장 쉬운 방법이 소비자 가격을 인상하는 것이다. 결국 상생안이 가격 인상을 위한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