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이상득·이동형 동시 소환…MB 일가 겨냥


입력 2018.01.23 19:07 수정 2018.01.23 19:09        스팟뉴스팀

MB 친형 이상득,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조카 이동형, ‘다스‘ 불법자금 조성 혐의

이상득 전 의원. (자료사진) ⓒ데일리안 이상득 전 의원. (자료사진) ⓒ데일리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24일 동시에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다.

검찰의 칼날이 이 전 대통령의 측근에 아울러 가족까지 겨냥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23일 이 전 대통령의 둘째 형 이상득 전 의원에게 24일 오전 10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의 피의자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 전 의원은 국회의원 시절인 2011년 초 국정원 관계자로부터 1억원대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는 국정원 요원들이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된 때였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당시 잠입 사건 때문에 자신에게 쏟아지는 사퇴 요구를 무마할 목적으로 정권 실세인 이 전 의원에게 로비했다고 의심한다.

같은 날 같은 시간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도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 '불법 자금 조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이 부사장은 이 전 대통령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로, 검찰이 지난주 전격 압수수색한 다스 협력업체 IM(아이엠)의 지분 49%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앞서 검찰 수사를 받은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은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이 부사장에게 다스에 입사하라는 뜻에서 "네가 가서 잘 해보라"고 말한 점에 비춰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의심된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의원과 이 부사장과 함께 검찰 안팎에서는 국정원 특활비 1만 달러를 수수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71) 여사에 대한 소환 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김 여사 측에 1만 달러를 전달했다고 폭로한 김희중(50)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당시 김 여사 측 보좌진을 대질신문하는 등 금품 전달 과정을 검증했다.

이같이 이 전 대통령의 가족·친족을 향해 뻗어 나가는 흐름에 비춰 수사의 종착지는 이 전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뒤따른다.

다만, 검찰은 "어떤 로드맵을 갖고 있지 않다"며 특정인을 겨냥한 수사를 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