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창올림픽 손님맞이, 안전이상무”


입력 2018.01.23 00:03 수정 2018.01.22 21:36        데일리안 스포츠 = 김평호 기자

대테러안전대책본부, 대회 전시설 안전검측 실시

평창올림픽 대테러안전대책본부는 1월 22일 오후 4시부터 평창조직위와 군·경찰·소방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평창선수촌에서 안전검측(Security Sweep)을 실시하고 있다. ⓒ 평창올림픽 조직위 평창올림픽 대테러안전대책본부는 1월 22일 오후 4시부터 평창조직위와 군·경찰·소방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평창선수촌에서 안전검측(Security Sweep)을 실시하고 있다. ⓒ 평창올림픽 조직위

평창올림픽 대테러안전대책본부는 1월 22일 오후 4시부터 평창조직위와 군·경찰·소방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평창선수촌에서 안전검측(Security Sweep)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테러안전대책본부는 평창올림픽법과 테러방지법에 따라 대테러센터와 국정원이 중심이 돼 평창올림픽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현장에서 대테러안전활동을 총괄 책임지는 기관이다.

올림픽 경기장 등 대회시설에 대한 안전검측은 시설 내부에 사람이나 건물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안전한 대회 환경구축을 보장하는 필수적인 활동이다.

22일 평창선수촌부터 시작하는 안전검측은 대테러안전대책본부(총리실, 국정원 등)와 평창조직위, 군·경·소방이 합동으로 1회에 100여명씩 총 740여명이 참여한다.

폭발물탐지견, 금속탐지기 등 다양한 검측장비가 총동원되고, 경기장과 지원시설 등 대회관련 18개 시설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또한 VIP·IOC관계자 등 요인안전과 관계된 5개 시설은 대통령경호처에서 주관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관계기관 합동 안전검측이 완료되면 평창올림픽 관련 全시설은 올림픽 손님을 맞이할 최상의 안전한 장소가 된다.

이후 국정원과 정부기관 합동 현장요원들로 구성돼 있는 현장안전통제실을 중심으로 평창올림픽 조직위와 민간안전요원이 함께 현장 안전을 확보하고, 돌발 상황대비 즉응태세를 유지한다.

여기에 외부로부터 보안펜스, 보안검색구역, 지능형 CCTV 등과 같은 통합보안시스템으로 대회시설이 빈틈없이 보호되고, 안전에 방해가 되는 반입금지품목 등이 올림픽 시설내부로 반입되지 않도록 인원·차량·물자의 출입은 X-ray 검색기 등을 활용해 철저히 점검된다.

한편, 평창올림픽 대테러안전대책본부는 19개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참여해 국가총력대응체계로 안전한 올림픽개최를 지원한다.

올해 1월부터는 대회현장에 전담조직을 본격 가동해 24시간 상황근무체제를 유지하는 등 대테러·안전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테러경보를 대회이전에 상향 조정해 관계기관 대응태세를 강화할 예정이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