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양올림픽 딱지가 붙은 이유…저자세·황제의전·2030분노


입력 2018.01.23 16:14 수정 2018.01.23 18:59        이배운 기자

“불편해 하신다” 현송월일행 국빈대우 의전

2030 세대, 北 무임승차에 반감 “북의 갑질”

“불편해 하신다” 현송월일행 국빈대우 의전
방남일정 돌연순연에도 한마디 못한 저자세
2030 세대, 北 무임승차에 반감 “북의 갑질”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공연을 위한 사전점검단과 함께 방남한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22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내부를 둘러본 뒤 나오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공연을 위한 사전점검단과 함께 방남한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22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내부를 둘러본 뒤 나오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청와대는 23일 "평창 올림픽은 평화 올림픽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평양 올림픽'이라는 낡은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평창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는 호소다. 사흘 연속 여론전을 펼쳤다. 청와대의 호소 배경은 평창올림픽에 '평양 올림픽 딱지'가 붙었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정부가 현송월 단장을 비롯한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남 일정을 철저히 통제하며 의전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이 제기됐다.

현송월 일행 7명은 지난 21일 방남해 1박 2일간 강릉과 서울에서 공연후보지를 둘러보고 북으로 돌아갔다.

이 과정에서 경찰, 사복 요원, 국정원 인사들이 현송월 일행의 동선을 지키며 밀착 경호에 나섰고, 현송월 일행은 취재진 및 일반인과 철저히 격리된 채 방남 일정을 이어갔다.

실제 현송월 일행이 서울역에서 KTX 편으로 강릉으로 이동할 때 사복요원, 경찰차 등 1000여 명이 배치되며 국빈급 경호를 받았다.

이때 접근이 허가된 취재진조차 정부 관계자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현송월 일행이 서울역에서 강릉으로 출발하는 열차에 탑승할 당시 취재진이 접근하자 정부측 관계자가 막아서며 "불편해하신다", "질문하지 말라"고 호위하기도 했다.

아울러 현송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장을 비롯한 예술단 방남 일정이 마무리된 가운데, 이들 일정이 예정보다 하루 순연된 이유가 아직까지도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북측은 지난 19일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 일정을 20일로 통보했으나, 당일 돌연 일정 중지를 재통보했다. 이에 우리 정부가 중지 사유를 알려달라는 전통문을 북측에 보냈지만, 북측은 중지 사유에 대한 이유 없이 21일 날짜로 방남 일정을 재통보했다.

북측이 일방적으로 방남 일정을 변경하고 그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있지만, 우리 정부가 북측 일정의 원활한 진행에 초점을 맞추며 논란은 증폭됐다.

아울러 최근 ‘갑질’에 대한 분노가 커지면서, 북한의 갑질 비슷한 행태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다는 진단이 나온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요즘 2030세대는 사회적 갑질을 용납 못하는데 북한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더이상 북한에 대한 환상도 가지지 않는 시대가 됐다”고 분석했다.

남성욱 교수는 이어 “북한의 갑질에 대한 분노는 진보·보수의 문제가 아니라 불공정과 불합리의 문제”라며 “2030 상당수가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했는데, 이들이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평가하는 것은 사회정의 측면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도 힘든 계층이 많고 누군가는 컵라면으로 점심을 때우는 상황에서, 현송월의 13만원짜리 밥값은 누가 지불하느냐는 논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며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 역시 ‘실력이 안 되면 오지를 말지’라고 젊은층은 생각하는데, 무임승차하면서 분노가 커졌다”이라고 말했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 ⓒ연합뉴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 ⓒ연합뉴스

각계는 북한이 일정을 돌연 중단한 의도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내놓으면서도 우리 정부를 얕잡아본 ‘갑질’이란 의견이 나온다.

특히 통일부가 유감 표명없이 북한의 참석만을 재차 요청한 부분은 갑질에 대한 정당한 대응 없이 애걸하는 태도를 보인 것이라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다.

남 교수는 이같은 상황에 대해 정부와 국민 간의 세대 차이가 본격적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가 북한 변수를 활용해 국정 운영점수를 올리려 하지만 현 세대에서 더이상 통하지 않는 전략이 됐다는 것이다.

남 교수는 “남남갈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북한에 대해 합리적이면서도 국민정서에 맞는 대응을 펼쳐야한다”며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국제 질서에 어긋나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현재 본인들이 주도권을 쥐었다고 보고 통상적인 전술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평창올림픽이 끝난 이후 본격적으로 한미연합훈련 중단 등을 위한 작업에 들어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