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진단-가상화폐 명암] "오해가 투기 불러" 한국 가상화폐 선구자의 일침


입력 2018.01.23 06:00 수정 2018.01.26 07:44        부광우 기자

코빗 창업 김진화 블록체인협회 준비위 대표 "화폐로 보니깐 묻지마 투자"

"블록체인 구축이 핵심, 투기 잠재우는 규제 동의하지만 지나친 개입은 독"

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 공동대표가 최근 핫 이슈로 떠오른 가상화폐에 대해 견해를 밝히고 있다.ⓒ데일리안 부광우 기자 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 공동대표가 최근 핫 이슈로 떠오른 가상화폐에 대해 견해를 밝히고 있다.ⓒ데일리안 부광우 기자

"화폐냐 아니냐를 따지는 것부터가 오해다. 핵심적인 내용도 모른 채 투자 수익만 노리는 수요가 몰리면서 투기적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서울 여의도 모 처에서 만난 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 공동대표는 가상화폐를 둘러싼 논란의 원인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애초에 가상화폐를 현재 쓰이고 있는 기존 화폐의 기준으로 바라보는 시선에서부터 문제가 시작돼 묻지마 투자가 벌어지고 있다는 우려다.

김 대표는 지난 2001년 인터넷 포털 사이트 업체 다음에 입사해 사업 전략과 미디어 전략, 대선특집 프로젝트 등을 담당하다 2009년 퇴사한 뒤 사회적 기업가로 활동했다. 그러다 2013년 유영석 대표와 함께 우리나라 첫 가상통화 거래소인 코빗을 창업하며 국내에 가상화폐를 알리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해온 인물이다.

김 대표는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사회적 환경이 문제를 더욱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상화폐가 현존 법정 화폐처럼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그리고 그에 따른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것인지를 둘러싸고 많은 오해가 벌어지는데, 화폐인지 아닌지는 처음부터 중요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가상화폐를 만든다는 것은 기업이나 회사와 같은 조직의 구성이 아닌 새로운 알고리즘을 구축한다는 개념이고, 이 알고리즘에 의해서 사람들은 중개자 없이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며 "이 내역을 안전하고 비가역적으로 남기려면 분산 시스템이 필요한데 이런 블록체인마다 고유의 코인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가치가 올라가야 가상화폐의 가치가 상승한다는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이 같은 배경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돈만 바라고 투자를 하다 보니 가상화폐가 도박이 된다는 오해된 내용이 퍼지게 됐다"고 평가했다.

김 대표는 가상화폐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이 향후 우리나라의 미래 산업 발전에 큰 자양분이 될 수 있는 기반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투기로 쏠리는데 대한 안타까움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그는 "최근 세계적인 기술 발전은 점점 촘촘한 연결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전개돼 가고 있고, 이를 통해 거래 비용은 제로에 수렴하고 있다"며 "이에 가장 어울리는 기술이 블록체인이며, 중개자를 없애는 이런 분산 시스템이 4차 산업혁명 속 새로운 경제 모형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대표는 가상화폐를 둘러싼 투기를 조절하기 위해 규제가 필요하다는 정부의 방침에 기본적으로 동의하면서도 지나친 개입은 독이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그는 "각각의 가상화폐 거래소들의 내부 시스템이 공정하게 돌아가고 있는지, 고객의 예치금을 잘 관리하고 있는 지 등을 점검해 잘못된 곳이 있다면 폐쇄 시키고 제재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제대로 된 요건을 갖춰야만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는 동의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괄적인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나 정부가 직접 나서 가격을 누르는 방식은 시장주의 원리에 맞지 않는다"며 "시장이 잘 판단할 수 있도록 경고를 주고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해 주는 정도가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현재 김 대표가 이끌고 있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는 앞으로 가상화폐를 둘러싼 이 같은 여러 논란 속에서 구심점이 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협회장으로 내정한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는 오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기념회를 열고 공식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는 "한국블록체인협회가 가장 시급히 해야 할 일은 자율 규제를 제대로 가동시키는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시장 데이터를 축적하고 새로 등장하는 코인들을 거래소에 올리는 기준과 프로세스들을 표준화하는 작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