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자고나면 바뀌는 안철수의 사람들, 安·劉 ‘불안한 동거’


입력 2018.01.21 17:00 수정 2018.01.21 19:22        이슬기 기자

安 측근 대부분 등돌려, CEO식 일방통행 지적

두사람 같이 갈지 의문…안보 등 정책 이견도

安 측근 대부분 등돌려, CEO식 일방통행 지적
두사람 같이 갈지 의문…안보 등 정책 이견도


통합을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청년이 미래다!' 토크콘서트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통합을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청년이 미래다!' 토크콘서트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안철수 대표에게 동료는 없다. ‘난 CEO, 넌 부사장, 넌 상무‘ 누구에게든 그런 식이다. CEO의 말은 무조건 옳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통합을 공식 선언한 지난 18일, 한 때 ‘정책네트워크 내일’에 몸담았던 정치권 인사는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치는 기업이 아니다. 같이 나눠 먹는 거다. 그걸 안하려고 하니까 곁에 있던 사람들이 다 떠나는 아니겠느냐”고도 했다.

2011년 정치권에 입문한 후, 진영을 막론하고 ‘안철수의 사람들’은 끊임없이 바뀌었다. 창당 또는 정치세력화 과정에서 당초 동지였던 인물이 등을 돌리거나 안 대표를 비판하는 적으로 변한 경우가 유독 잦아서다.7

가장 최근엔 같은 당 박지원 전 대표와 완전히 갈라섰다. 그는 2016년 민주당을 탈당, 국민의당 창당부터 안 대표와 호흡을 맞췄다. 고 김대중 대통령과 안 전 대표를 “유일한 지도자”라고까지 지칭했다. 특히 지난 대선에선 ‘정치 9단’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며 안 전 대표를 적극 도왔다.

하지만 안 대표가 통합 의지를 드러내면서부터 두 사람의 관계에 금이 갔다. 최근에는 공개석상에서 안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 “안철수와 함께 정치를 1년간 하는 사람이 없다”며 “그렇게 소통했는데도 ‘하지 마라’고 싫은 얘기를 하는 순간부터 딱 끊어버린다”고 잘라 말했다.

당내 최측근으로 꼽혔던 이상돈 의원과도 척을 진지 오래다. 시작은 안 대표가 대선 패배 후 당대표 출마를 선언하면서다. 이 의원은 안 대표를 “터무니없는 나르시시즘”이라고 규정했다. 대선 패배에 대한 충격도 없이 다음 대선을 꿈꾼다며 “정상이 아니다”라고까지 했다.

현 정부의 브레인인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도 새정치연합 당시 안 대표의 측근으로 손꼽힌 바 있다. 이들 역시 일방 통행식 리더십에 부딪쳐 안 대표를 일찍이 등을 돌렸다는 게 이 의원 등 다수 관계자의 전언이다.

안 대표와 적도 동지도 아닌 묘한 관계를 이어온 인물도 있다.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다. ‘안철수 바람’이 불기 전인 2011년 안 대표는 ‘청춘콘서트’로 대중적 인기를 쌓으며 김 전 대표를 정치적 멘토로 삼았다.

하지만 같은 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여부를 두고 김 전 대표와 입장이 갈라졌다. 이후 김 전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캠프에 합류, 당시 야권의 유력 주자로 거론되던 안 대표를 공개적으로 혹평했다. 특히 2015년 안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을 탈당한 반면, 김 전 대표는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으로 전격 영입됐다.

그러던 두 사람은 지난 대선 당시 ‘개혁공동정부’ 구성을 내세워 회동했고, 김 전 대표는 “2012년 안풍이 당시 일어나고 있다”며 안철수 후보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그러나 문재인 당시 후보를 제외한 야권후보 단일화는 실패로 돌아갔다.

한편 통합을 선언한 안 대표와 유 대표는 통합신당 지도부 선출 문제와 통합 반대파 비례대표 의원들의 출당 여부, 안보 문제에서 여전한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정가에선 양측의 입장 차이가 향후 통합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