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쌀밥 대신 현미 시리얼”… 곡물 가공식품이 뜬다


입력 2018.01.21 06:00 수정 2018.01.21 07:23        최승근 기자

최근 쌀밥 중심의 식사 비중은 감소하고 곡물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 식품의 수요가 증가해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국내 가구의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1.9kg으로 전년에 비해 1.6% 줄어든 반면, 식료품 및 음료 등 제조업 부문의 쌀 소비량은 전년 대비 14.5% 증가세를 보여 눈길을 끈다.

감소하는 쌀 소비량 대비 제조업 부문의 쌀 소비량은 늘어나는 이유는 1인 가구의 급증과 바쁜 생활 패턴 속에 살아가는 2030세대들의 식습관 변화를 대표적인 이유로 볼 수 있다. 한 상 가득 밥을 잘 챙겨 먹지 못하는 대신 간편하면서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사대용식이나 간식으로 영양이 풍부한 곡물을 활용한 제품을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곡물을 주식으로 섭취하는 한국인들의 문화와 서구의 간편 식습관이 만나, 국내 시장의 곡물 수요가 곡물 가공식품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실제로 시리얼이나 음료 등 곡물을 원료로 한 다양한 제품의 출시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농심켈로그는 쌀, 밀, 귀리 등 영양이 가득한 곡물로 만든 다양한 시리얼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중 국내산 통곡물 현미의 담백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갖춰 인기 제품인 ‘현미 푸레이크’에 항산화영양소가 풍부한 아몬드를 추가해 더 고소해진 ‘아몬드 현미 푸레이크’를 최근에 출시했다.

이 제품은 자연 그대로의 충남 서천 현미를 쪄서 맛있게 구운 현미 푸레이크에 씹는 맛이 일품인 슬라이스 아몬드를 더해 맛과 영양을 높인 점이 큰 특징이다.

특히 현미는 백미에 비해 도정으로 인한 영양분 손실이 적은 곡물로, 비타민 B1, B2와 무기질,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건강을 고려한 시리얼 제품을 찾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또한 일일 영양성분 기준치 50%에 달하는 각종 비타민과 엽산은 물론 기준치의 30%에 달하는 철분과 아연도 함유되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건강한 한 끼 식사 또는 영양간식으로 손색이 없다.


코스모스제과는 최근 ‘건강하고 맛있는 스낵’ 콘셉트의 신제품 ‘쌀누룽지’를 출시했다. 바삭한 누룽지에 꿀을 찍어 먹는 옛날 간식을 표방해 만든 제품이다. 실제 쌀을 주 재료로 만들어 누룽지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그대로 살렸으며, 과자 제품 특성에 맞게 달콤한 벌꿀 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재료로 쓰인 쌀과 벌꿀이 국내산 제품으로 만들어 영양까지 채웠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최상급 보리 품종인 검정보리로 만든 차음료 '블랙보리'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국내 최초로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사용한 무색소·무카페인·무설탕 보리차 음료다. 볶은 검정보리를 단일 추출하는 공법을 활용해 잡미와 쓴맛을 최소화하고, 보리의 깊고 진한 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끝 맛이 깔끔해 다양한 음식과 함께 곁들이기 좋고 후식 음료로도 제격이다.

스타벅스는 우유와 곡물을 혼합한 유음료 '건강채움 보틀밀 쌀&퀴노아'를 선보였다. 볶음쌀가루와 볶은퀴노아분말, 볶음통밀분말 등 7가지 곡물이 우유와 혼합된 음료로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쌀과 슈퍼푸드 퀴노아를 사용해 영양가가 뛰어날 뿐 아니라, 섬유질과 영양이 풍부한 곡물을 한 병에 담아 간편하게 섭취함으로써 공복감을 해소할 수 있어 식사대용으로도 좋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