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창올림픽 딜레마 빠진 아베…참석·불참 고민하는 6가지 이유


입력 2018.01.21 07:00 수정 2018.01.21 07:21        이배운 기자

정치적 이득 없고, 위안부 문제 갈등 이슈에 불참 고려

북핵공조와 2020년 도쿄올림픽 홍보하려면 참석 이득

정치적 이득 없고, 위안부 문제 갈등 이슈에 불참 고려
북핵공조와 2020년 도쿄올림픽 홍보하려면 참석 이득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가 고민하는 아베 신조 총리 ⓒ데일리안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가 고민하는 아베 신조 총리 ⓒ데일리안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 여부를 두고 고민하는 기색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17일 아베 총리의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을 재차 요청했지만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국회 일정을 감안해 검토하겠다”며 여전히 확답을 피하고 있다.

우리정부가 내놓은 위안부합의 후속조치 등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과 평창올림픽 불참은 결과적으로 일본에 더 큰 손해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불참 '왜?'>

‘우리 국민들이 싫어하는데’ 국내 정치적 이득 없어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매체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민의 83%는 우리 정부의 위안부합의 후속조치에 대해 반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중국 국빈 방문 당시 ‘난징대학살’을 공개적으로 규탄하면서 일본 내 반한 감정을 확대시킨 바 있다. 이처럼 국내 여론이 들끓는 상황에서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에 참석하는 것은 국내 정치적으로 이득이 없다는 지적이다.

‘합의 뒤집기 괘씸한데’ 군국주의 행보와 엇박자
일본 내 국수세력 및 총리 관저 내부에서는 외교적 신의를 저버린 나라와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서는 안 된다며 아베 총리의 방한을 만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베 정권은 최근 군국주의 행보에 가속도를 붙이는 상황에서 방한은 자칫 위안부합의 후속조치에 대한 용인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북한 조연은 싫은데’ 北 참석 거부감
이번 평창올림픽에서 북한은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는 사실상 주인공 격이나 다름없다. 이처럼 북한이 최고 귀빈으로 모셔지는 행사에 아베 총리가 참석하는 것은 상당히 껄끄러울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본은 남북대화 분위기 속에서도 북한에 대한 강경태도를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양국 간 반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19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회담을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19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회담을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참석 '왜?'>

‘북핵공조는 해야 하는데’ 한일관계 악화 우려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한미일 공조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한국과의 외교관계 악화는 곧 북핵문제의 해결이 어려워짐을 의미한다. 이에 일각에서는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에 참석함으로써 동맹국의 균열을 노리는 북한에 확고한 공조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외에도 일본은 한일관계의 회복을 바라는 미국을 의식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잇따른다.

‘위안부 문제만 더 알려질라’ 국제사회 부정여론 의식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에 정치적·외교적 문제를 끌어들이는 것은 도의적으로 옳지 못하다는 국제사회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베 총리의 불참으로 한일갈등의 원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다시 표면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피해 국가는 한국뿐만 아니라 대만, 네덜란드,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도 있다.

‘우리도 곧 올림픽 여는데’ 한국과 국제사회의 협조 필요
세계 각국의 주요 인사가 모이는 평창올림픽 개막식은 오는 2020년에 개최예정인 도쿄올림픽에 대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호소하고 효과적인 홍보를 펼칠 수 있는 기회다. 아울러 도쿄올림픽 개최 시 한국의 적극적인 협조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평창올림픽 참석차 일본을 경유하는 것도 아베 총리의 참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