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상욱·하태경, 금감원 직원 가상화폐 내부자 거래 폭로…태풍되나


입력 2018.01.19 10:19 수정 2018.01.22 09:20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하 최고위원 "가상화폐 관련 공무원 전수조사"주장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최근 바른정당이 제기한 정부발(發) 가상화폐 정책을 이용한 내부자 거래 의혹이 일부 사실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문제가 된 금융감독원 한 직원은 지난달 정부의 미성년자 및 외국인 거래 금지 발표 이틀 전 매도를 통해 50%가 넘는 수익을 거뒀다.

내부자 거래 가능성을 제기한 지상욱 바른정당 의원과 같은 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정부 공무원들의 가상화폐 투자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어 향후 후폭풍이 예상된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전날 전체회의를 통해 금감원 한 직원이 1300여만원을 투자해 700여만원의 수익을 거둔 것을 확인했다. 지 의원은 "정부의 대책 발표 직전에 매도했다는 첩보가 있는데 확인해봤냐"고 물었고 최흥식 금감원장은 해당 직원이 있다고 답했다.

해당 직원은 정부가 가상화폐 대책을 총괄하는 국무조정실에 파견돼 근무하고 있어 사실상 관련 정보를 가장 먼저 취득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관련 공무원들이 정보 취득을 통한 선 매도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의혹을 제기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 금감원 직원이 정부 발표 전 떨어질 것을 알고 가상통화를 팔아 치운 것"이라며 "관련 부처를 반드시 전수조사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17일 연석회의에서도 정부의 가상화폐 대책과 관련해 "정부는 예산이 내부자 거래에 악용된 것은 아닌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중소벤처기업부 예산 412억원이 암호통화 거래소에 투자가 됐다고 확인됐다"고 공개했다.

지 의원 역시 "정부에서 책임을 지는 분의 입에서 나온 중대차한 발언이 어떻게 시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겠냐"고 강조했다.

정부의 가상화폐 졸속 대책발표가 금융시장의 혼란을 가중시키면서 관련 공무원들의 전수조사 움직임이 보다 거세져 향후 이 같은 사실이 추가적으로 드러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