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파리바게뜨 효과' 직접고용 잇따라…유통업계 “양날의 검”


입력 2018.01.18 15:10 수정 2018.01.18 16:07        최승근 기자

정부 일자리 정책 부합하고, 고용안정 통해 업무 효율성 향상

인건비 상승에 따른 물가인상 불가피…중소‧중견업체 타격 클 것

파리바게뜨가 양대 노조와 직접고용 합의를 이룬 이후 유통업계에서 직접고용 전환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 맞물리면서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직접고용을 늘리고는 있지만 업계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양날의 검’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 11일 파리바게뜨 본사와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양대 노총 제빵기사 노조는 가맹점주와 본사가 참여하는 상생법인을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기존 3자 합작법인을 파리바게뜨 자회사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제빵기사를 고용하는 방식이다.

프랜차이즈 업계를 비롯해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사태가 뜨거운 감자로 인식된 만큼 고용시장에 부는 후폭풍도 거세다. 파리바게뜨 사태 이후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직접고용 및 정직원 전환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애경산업이 700여명 규모의 판촉사원을 직접고용하겠다는 방침을 알린 데 이어 이랜드월드도 패션부문 협력사 직원을 올 상반기 내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랜드월드의 정규직 전환 규모는 총 3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대형 유통업체들의 이 같은 결정은 직원들의 소속감을 강화하고 고용 안정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아울러 정부의 고용확대 정책에 부응한다는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다. 앞서 오뚜기, 농심, 남양유업 등 식품업계에서는 판촉사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면서 노동계와 시민단체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경기도 광명시의 이케아 광명점에서 계산대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데일리안 경기도 광명시의 이케아 광명점에서 계산대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데일리안

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경쟁력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가뜩이나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인건비 비중이 더욱 높아질 경우 소비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결국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인건비 상승 부담을 감내하기 어려운 중소 유통업체의 경우엔 상황이 더 심각하다. 정부 눈치에 가격 인상을 미루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비중이 상승하면서 폐업을 고민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규모가 되는 중견 이상 유통업체에서도 정규직 전환 압박에 추가로 협력업체 파견직 인건비까지 부담하는 건 무리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중견 유통업체 관계자는 “원재료 및 인건비 상승 등을 반영한 정상적인 가격 인상도 어려운 상황에서 파견사원까지 직접고용하기는 무리가 있다”며 “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고용이 늘어날 텐데 자꾸 쥐어짜려고만 하니 여기저기 불평의 목소리만 높아진다”고 말했다.

한편 수백명 규모의 판촉사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들도 고민이 깊어졌다. 파리바게뜨 사태로 직접고용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부상하면서 정부나 노동계의 압박이 거세질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도 부합하고 이미지도 개선할 수 있어 모두 직접고용하면 좋겠지만 갈수록 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수백명에 달하는 직원을 한 번에 받아들이기에는 기업의 부담이 너무 크다.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