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에 청와대 앞 철회 목소리


입력 2018.01.17 16:23 수정 2018.01.17 16:24        이선민 기자

현장교원들, 코드·보은인사와 공정성 상실 우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17개 시·도교원단체총연합회가 17일 청와대 앞에서 ‘나쁜 정책,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규탄 및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국교총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17개 시·도교원단체총연합회가 17일 청와대 앞에서 ‘나쁜 정책,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규탄 및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국교총

현장교원들, 코드·보은인사와 공정성 상실 우려

17일 청와대 앞에 교원들이 몰려가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반대 목소리를 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17개 시‧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청와대 앞에서 ‘나쁜 정책,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규탄 및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학교현장의 절대다수가 반대하는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철회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대통령께 드리는 글’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교총은 기자회견을 통해 “교원인식조사 결과 응답 교원의 약 81%가 무자격 교장공모제가 불공정하다고 보고 있다”며 “10명 중 8명이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것은 사실상 공정성은 찾아보기 힘들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도 대다수인 81%가 반대하고 있으며, 이 중 ‘매우 반대한다’는 의견이 약 70%에 달하고 있다.

교원들은 ▲공모 과정에서의 학연, 지연, 특정노조 소속 조합원 내정 등 코드·보은인사 악용과 단시간의 인기영합적 서류 제출과 면접으로 공정성 상실(31.1%)을 무자격 교장공모제를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로 꼽았으며 ▲오랜 기간 성실히 교육하며 준비해 온 대다수 교원과 승진제도 무력화(26.0%) ▲무자격 공모교장의 학교 관리 경험 및 전문성 부족(14.8%) ▲구성원 간의 갈등 확산 등 교단의 선거장화·정치장화 심화(9.1%) 등 순이었다.

이 결과는 교총이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올해 1월 8일까지 전국 초·중등교원 1,6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요 교육현안에 대한 교원인식조사’ 결과다(신뢰도 95% 신뢰수준에 ±2.42%p).

교총은 “무자격 공모교장의 학교관리 경험과 전문성 부족에 대한 응답도 약 15%나 되는 것은 교육자들이 선정과정과 결과 못지않게 실제로 무자격 교장의 능력에도 강한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것”이라며 “이것이 지금 무자격 교장공모제에 대한 교육현장의 생생한 팩트”라고 지적했다.

하윤수 교총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교직은 자라나는 아이들을 교육하기에 다른 어떤 분야보다 고도의 전문성과 뛰어난 능력이 필요한데 특히, 교장은 다양하고 축척된 경험과 학교 경영 리더십도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직책”이라며 “교장이 되기 위해 오랜 기간 근무와 지속적인 연수·연구, 그리고 힘들고 다양한 보직경험 등을 거치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총은 이날 청와대에 전달한 ‘대통령께 드리는 글’을 통해서도 “학교현장의 절대다수가 반대하는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철회해달라”고 요구했다.

교총은 “대통령님께서 국민께 약속하신 ‘과정의 공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반드시 철회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면서 “50만 교육자가 국가정책과 정부를 신뢰하고 믿을 수 있도록 대통령님께서 꼭 반영해주실 것을 거듭 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