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중, 트럼프 '이란 제재면제' 연장 환영…"각국 근본이익에 부합"


입력 2018.01.14 15:02 수정 2018.01.14 15:03        스팟뉴스팀

"일관되고 확고하게 이란 핵협정 지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제재면제 조치를 조건부로 연장한 데 대해 중국이 각국의 근본이익에 부합한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14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아프리카를 순방중인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전날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전화통화에서 "중국은 이란 핵협정 유지와 이행에 건설적인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왕 부장은 우선 이란 핵협정 유지와 이행이 관련 당사국의 책무이자 국제사회의 공통된 바람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이란 핵협정 유지가 국제사회의 핵비확산체제를 지지하고 지역평화와 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란 핵협정이 궤도를 벗어나지 않았지만 새로운 복잡한 요소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이란에 대해서도 "냉정을 유지하고 협정 의무를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루캉 외교부 대변인도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발표문을 통해 "우리는 이란 핵 문제와 관련해 제재면제를 연장한다는 미국의 관련 성명에 주목했다"면서 "또 국제사회의 보편적이고 전면적인 이란 핵협정 지지와 이란의 핵협정 집행에 대해서도 충분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일관되고 확고하게 이란 핵협정을 전면적으로 지지한다"면서 "이란 핵협정은 다자주의의 중요한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란 핵협정은 정치·외교적 수단을 통해 국제 이슈를 해결한 모범 사례"라며 "핵협정을 계속 관철하는 것은 중동의 평화와 안정. 국제사회의 핵 비확산 체계를 수호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고, 각국의 근본이익에도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란 핵협정은 쉽게 이뤄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국이 반드시 소중히 여겨야 한다"며 "중국은 유관 각국이 대국적이고 장기적으로 이견을 적절히 관리하고, 전면적이고 효과적으로 핵협정을 집행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며 이란에 대한 제재면제 조치를 조건부로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