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반대파 저항한계 꿰뚫은 안철수, 불통 비난에도 당당한 이유


입력 2018.01.14 06:48 수정 2018.01.14 23:24        이동우 기자

“반대파, 지방선거 독자적 치를 능력 없어…분당 못해”

安 평가는 선거이후로, 반대파와 심리적결별 치유 주목

“반대파, 지방선거 독자적 치를 능력 없어…분당 못해”
安 평가는 선거이후로, 반대파와 심리적결별 치유 주목


12일 오후 국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논의를 위해 열린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장정숙 의원이 안철수 대표에게 "왜 회의장 못 들어오게 막고 있어 뭐가 무섭느냐?"고 항의하자 통합 찬성파 당무위원들이 막아서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2일 오후 국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논의를 위해 열린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장정숙 의원이 안철수 대표에게 "왜 회의장 못 들어오게 막고 있어 뭐가 무섭느냐?"고 항의하자 통합 찬성파 당무위원들이 막아서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불통정치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주 당무위원회 회의장 문을 걸어 잠근 그는 뜻을 같이하는 당원들의 호위 속 전당대회 의결을 강행했다. 당권을 움켜쥔 안 대표는 예상보다 강했고, 반대파는 무기력했다. 설득과 타협이 일체 배제된 통합파의 의사진행 방식에 반대파의 외침은 공허할 뿐이었다.

전당대회 기세 올리는 통합파

국민의당은 통합 전당대회 개최 일정을 2월 4일로 의결했다. 구체적인 날짜를 명시한 이유는 의장인 반대파 이상돈 의원이 의도적인 소집일 지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당무위원회 회의 직후 인터뷰에서 "전당대회 전까지 당내 반대파 의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당일 오전 최고위 비공개회의에 반대파와 중립파 위원에게 통보조차 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그는 반대파 설득보다 전당대회 의결정족수 확보를 위한 세 불리기에 집중할 공산이 크다. 당무위에서 당연직 대표당원 500명을 새로 추천한 것도 세력 확장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상돈 의장이 직권으로 전당대회 안건을 상정하지 않거나 필리버스터를 염두에 두고는 있다. 그러나 통합파가 '당원의 의무' 불이행을 근거로 의장해임 카드를 꺼내 들 수 있는 상황이라, 반대파의 실력 저지가 뜻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12일 오후 국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논의를 위해 열린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유성엽 의원이 안철수 대표에게 항의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2일 오후 국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논의를 위해 열린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유성엽 의원이 안철수 대표에게 항의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종이호랑이 반대파

안 대표가 통합을 강행해 나갈 수 있는 이유는 당내 반대파의 저항에 명백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당의 권력이 안 대표를 중심으로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당헌·당규를 근거로 저지하기에 반대파는 속수무책이다.

통합 저지를 위해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를 출범하고 매일같이 안 대표를 향해 비판 발언을 쏟아내고 있지만, 실질적인 구속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당창당 카드도 마찬가지다. 반대파는 분당을 거론하며 초강수를 두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실제 분당을 원하지 않고 있다. 당무위 의결 직후 회의장을 빠져나온 유성엽 의원은 당의 향배를 묻는 질문에 "파국이다"라면서도 분당이 가시화될 것이냐는 물음에는 "지금 상황에서 분당은 너무 앞서 나간 것"이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안 대표도 반대파가 쉽게 분당을 실행에 옮길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알고 있다. 반대파 비례대표 의원은 국민의당 탈당시 의원직을 상실한다. 앞서 안 대표가 이들을 출당하는 방법으로 일명 '협의이혼'이 거론됐지만 "비례대표 의원을 출당시킬 권리가 당에 없다"고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통합 반대 선봉장인 이른바 박정천(박지원·정동영·천정배 의원)은 안 대표에 대한 수위 높은 발언을 쏟아내면서도 분당을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지방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분당 후 선거를 치를 수 있는 여건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오후 국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논의를 위해 열린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오후 국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논의를 위해 열린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평가, 지방선거 이후로

전당대회 개최가 안 대표 뜻대로 의결된 상황에서 바른정당과 통합은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지방선거를 위한 양당의 결합이 정치 공학적으로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는 당원들의 공감대도 힘을 싣고 있다.

문제는 지방선거 승리가 양당 통합 과정의 내홍과 안 대표의 불통정치에 정당성을 확보해 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바른정당과 화학적 결합은 차치하더라도 반대파와 심리적 결별 상황에서 깊게 패인 감정의 골을 향후 어떤 방식으로 수습할지 의문부호가 남는 대목이다.

안 대표가 통합을 위해 불통으로 일괄하는 이유도, 반대파가 끝내 분당에 유보적 입장인 이유도 모두 지방선거라는 특수한 상황과 결부돼 있기 때문이다.

17개 광역단체장 자리가 걸린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효한 성적을 거두지 못할 경우 안 대표에 대한 책임론은 물론 향후 그의 정치적 행보는 심판대에 오를 것이 자명해지고 있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 일지ⓒ데일리안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 일지ⓒ데일리안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