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외농업개발…곡물중심에서 품목 확대, 연관산업도 동반진출


입력 2018.01.09 11:01 수정 2018.01.09 11:04        이소희 기자

농식품부, 제3차 해외농업자원개발 5개년 종합계획 수립

농식품부, 제3차 해외농업자원개발 5개년 종합계획 수립

정부가 해외농업개발의 추진방향을 곡물중심에서 다양한 작물과 연관산업의 동반진출로 확대 전환한다.

또한 민간의 해외농업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단순 자금 융자지원 중심에서 기업에 대한 정보제공과 리스크 관리 등을 강화하고 해외농업진출 거점지역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해외농업진출 확대를 통한 농산업의 성장동력 창출과 미래식량공급기반 확보를 목표로 하는 ‘제3차 해외농업자원개발 5개년 종합계획(2018~2022년)’ 수립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해외농업·산림자원개발협력법에 따라 매 5년마다 ‘해외농업자원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으며, 지난 2차 종합계획 때는 민간단체 설립, 해외영농센터 개설 등 추진체계 마련과 국제곡물수급 불안에 대비, 해외 농지확보 및 곡물생산 등 식량공급기반 구축에 주력했다.

그 결과 2016년 말 기준 해외개발면적은 8만ha로 2012년 대비 33%가 증가했고, 해외 식량확보량은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양적 성장을 이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보한 물량은 국내 총 곡물수입량에 비해서는 현저히 적은 수준으로, 수입대체에 한계를 보였고 진출기업은 여전히 해외에서 정착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번 3차 종합계획에서는 기존 곡물중심의 해외농장개발에서 탈피해 진출품목 확대와 농기자재 등 연관산업의 동반진출을 확대하고, 진출기업 지원도 기존 자금지원 중심에서 기업 간 교류, 사전조사 등 기업의 ‘진출리스크 관리’를 지원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신북방·신남방정책과 연계, 북방·동남아 지역을 주요 거점으로 육성해 농산업의 활동영역을 확장키로 했다.

우선 해외진출기업과 농기자재 기업 간 교류확대를 위해 관련단체들이 중심이 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기업 간 간담회, 교류전용 사이트 개설 등 기업 간 협력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해외에 진출한 영농기업이 갖고 있는 유휴농지를 활용,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종자·비료 등 기업의 영농시험포로 제공할 수 있도록 연계를 지원하고, 기업의 해외진출 초기 현장적응시험 등을 위한 농지임차·자재비 등 비용도 일부 지원할 방침이다.

해외진출자금 등 정책지원 대상자 선정 시는 국내 수입이 많은 식품원료(80%이상)를 품목으로 진출하는 기업에 대해서도 곡물과 같이 우선 지원해 진출분야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민간지원을 위해서는 해외진출 관련 통계, 온라인 상담센터, 정책사업 온라인 신청 등 관련정보와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농식품 해외진출 종합지원 사이트를 구축해 기업의 진출계획 수립을 지원키로 했다.

진출기업이 많은 지역에는 ‘진출기업 협의체’를 구성, 기업 간 정보교류 등 활동을 지원하고, 향후 협의체가 활성화되면 영농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업의 애로해소와 행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북방지역과 동남아를 해외진출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한·러 농기업 비즈니스포럼 개최와 기업 간 합작 등 투자기회 제공, 벼·감자·옥수수 등의 품종적응시험 및 종자개발로 생산성향상을 추진한다.

영농여건이 비교적 낙후된 동남아 지역에는 국내 선진 영농·가공 기술의 현지적용을 중심으로 진출하고 ODA와 연계, 현지인에게 기술훈련 지원을 통해 진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식량위기 시 해외식량자원의 국내반입체계 실효성을 분석·개선하고, 진출자금 지원 다양화 등 정책내실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제3차 해외농업자원개발 종합계획은 기존의 곡물중심의 해외농장개발에서 품목다양화와 전후방 연관산업의 해외진출로 방향전환에 의미가 있다”며 “향후 5년간 구체적인 세부과제에 대한 시행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