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과반참석 전당대회 우회로 ‘뚫느냐 막느냐’…국민의당 운명의 한주


입력 2018.01.07 13:55 수정 2018.01.07 15:02        이동우 기자

통합파 K-보팅 대체방법 찾는데 집중…반대파 필리버스터 준비

중립파 안철수 즉각사퇴 결과 도출 노력, 실현가능성은 미지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가 지난해 12월7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17주년 기념식'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가 지난해 12월7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17주년 기념식'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바른정당과 통합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 통합파와 반대파, 중립파 간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통합파는 이번 주 전당대회 우회를 위한 시행세칙 일부 변경을, 반대파는 신당창당을 위한 '창당준비위원회' 전환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양측에 제시한 중립파의 중재안 결과도 주목되고 있다.

통합파, 전당대회 우회경로 찾기 집중

통합파는 오는 8일 예정된 당무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시행세칙을 일부 개정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전당대회를 위한 K-보팅 투표에 대해 선관위가 불가 통보를 하면서 상황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K-보팅이 불가능해지면서 전당대회 정족 수(과반)를 채울 수 있는 우회방법이 절실해졌다. 현재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투표와 현장투표만이 가능한 상황이지만 두 방법 모두 통합파에게 뚜렷한 해법이 되지 못하고 있다.

같은날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 제보' 논란 당사자인 박주원 전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건 심의가 예정돼 있다. 박 전 최고위원 징계가 최종 각하될 경우 통합 반대파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안 대표는 주말인 7일 부인 김미경씨와 딸 설희양과 함께 '여수마라톤대회'에 출전했다. 4개월 만에 방문한 여수에서 안 대표는 호남 민심 이탈을 최소화하고 통합 행보에 대한 민심 달래기에 적극 나섰다.

지난해 12월31일 오전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추진과 관련한 안철수 당대표 재신임 전 당원투표 결과가 안 대표의 재신임으로 발표된 가운데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유성엽, 최경환 등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들과 당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해 12월31일 오전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추진과 관련한 안철수 당대표 재신임 전 당원투표 결과가 안 대표의 재신임으로 발표된 가운데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유성엽, 최경환 등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들과 당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반대파, 전당대회 저지총력

반대파는 통합파의 전당대회 개최를 위한 우회경로를 막는데 집중하면서 투트랙 전략을 유지할 방침이다. 신당창당을 통해 통합파를 압박하는 한편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 예정된 전당대회 저지를 위한 필리버스터를 준비 중이다.

반대파는 전당대회 의장이 안 대표의 통합에 반대하는 이상돈 의원인 만큼 통합 전대를 막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면서 '개혁신당' 창당작업에 속도를 더하며 통합파를 압박하고 있다.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창당준비위원회로 조직을 확대 개편할 방침이다.

반대파 비례대표 의원의 출당 문제를 놓고 통합파와 신경전이 보다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반대파는 분당을 위해 비례대표 출당을 주장하고 있지만 안 대표는 이에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립파, 안철수 즉각사퇴 중재안

통합과 관련한 양측의 논란에 중립파가 내놓은 중재안이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립파는 지난주 제시한 안 대표의 즉각사퇴를 포함한 중립안을 이번 주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양측 모두 중재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분위기라 중립파의 봉합 시도가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중재파는 전당대회 전까지 시간이 남아 있어 최후까지 양측 합의를 위해 분당을 막기 위한 설득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