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중관계 회복’ 성과에 연연하다 ‘저자세 외교’ 논란 비화


입력 2017.12.15 15:29 수정 2017.12.15 17:38        베이징 = 데일리안 이충재 기자

중국, 의전결례에 기자단 폭행까지

연내방중 ‘무리한 일정 추진’ 지적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4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 인근 한 식당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4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 인근 한 식당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있다.ⓒ청와대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저자세 외교'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한중관계 회복을 목표로 방중 일정을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각종 논란을 자초한 모양새가 됐다. 눈앞의 성과에 연연하는 저자세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당당한 입장을 견지하는 게 향후 한중외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의전결례에 기자단 폭행까지 '외교문제 비화' 조짐도

특히 문 대통령의 방중기간 '홀대론'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외교적 결례는 국빈 방문 첫날부터 시작됐다. 베이징에 도착한 문 대통령을 영접하러 나온 중국 측 인사는 쿵쉬안유 외교부 부장조리였다. 우리 정부 직급으로 치면 차관보급이다.

더욱이 문 대통령이 도착한 날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 등 중국 주요 인사들은 베이징을 비웠다. 역대 대통령의 방중과 비교해도 '격'이 떨어지는데다 국빈을 영접하는 의전 관례에도 어긋난다.

문 대통령이 국빈 방문 공식 환영식을 위해 인민대회당을 방문했을 때도 비슷했다. 문 대통령과 중국측 인사들과 인사를 나누는 과정에서 왕이 외교부장이 문 대통령과 악수한 뒤 팔을 툭 쳤다. 우리 정부 관계자는 "친근함의 표현 아니겠냐"라고 했지만, 국빈에 대한 결례라는 지적이 많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동행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 기자들이 14일 취재 중 중국 경호원들에게 집단 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을 두고도 "외교적 무례 수준을 넘어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국내 정치권에선 "순방을 중단하고 철수해야 한다"고도 했다.

애써 외면하지만 '의도적 결례' 이어져…'저자세 외교' 우려 커져

최근 한반도 사드 배치로 불편해진 양국 관계는 중국 고위 인사들의 '의도적' 외교결례로 이어졌다.

지난 9일에도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한국의 '3불' 이행을 노골적으로 강조한 것은 물론 중국 국영 방송사인 CCTV가 문 대통령과 인터뷰에서 사드 질문으로 물고 늘어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중국이 '안방에서 확실히 길들여보자'는 게 발동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공식 반응을 내지 않는 것은 물론 이렇다할 항의 표시조차 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 국빈방문에 동행한 정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중국 측이 워낙 그런(예우를 잘 갖추지 않는) 사람들"이라며 '홀대론'을 애써 외면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외교문제로 비화시킬 필요가 있겠냐'는 입장이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