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당, 오늘 박주원 ‘당원권정지’ 최종의결


입력 2017.12.15 04:00 수정 2017.12.15 05:50        이동우 기자

오후 3시 제8차 당무위원회서 결정

‘DJ 측근 비자금 정보’ 주장 펼칠듯

김대중 전 대통령(DJ) 100억원 비자금 허위 정보 제보자로 알려져 당원권이 정지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얼굴을 만지며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DJ) 100억원 비자금 허위 정보 제보자로 알려져 당원권이 정지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얼굴을 만지며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당은 15일 오후 3시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박주원 최고위원의 'DJ비자금 의혹'제보와 관련한 최종 징계 절차에 들어간다.

이날 당무위에서는 박 최고위원의 소명을 듣고 총 71명으로 구성된 당무위원들이 그의 당원권정지 여부를 의결할 방침이다.

당무위는 구체적인 징계수위를 논의하는 한편 최종안에 동의하는 인원이 과반을 넘으면 의결되고 그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 만약 박 최고위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가 이날 최종 가결되면 최고위원직도 자동 박탈된다.

국민의당은 당초 당내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자체조사에 착수할 것을 검토했지만 박 최고위원 본인이 관련 사항에 대해 소명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마지막 반격 준비하는 박주원…'DJ측근' 비자금 강조

박 최고위원은 이날 당무위에서 DJ비자금 의혹 제보와 관련한 주성영 전 의원과의 통화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에 따라 당원권 복귀의 최종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그는 논란의 DJ비자금 자료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아닌 그의 측근들과 관계된 비자금 자료였음을 강력히 주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지난 13일 박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2003년 현대 비자금 사건을 수사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양도성예금증서(CD)가 있었고 그 자료 중 여러 장을 (주성영 전 의원)에 줬다"며 자료를 건넨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재차 DJ와 관련된 사항은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당시 그렇게 저희가 내사하고 수사하며 제가 들은 바도 있고, 고(故)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에게도 직접 들은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DJ 측근의 비자금 정보를 알고 있다는 발언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박 최고위원은 당무위에서 지난 10여년 전 수사 도중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DJ측근의 비자금 정보를 입수, 자료를 전달했지만 김대중 전 대통령과는 어떠한 연관도 없음을 거듭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안철수 대표는 이와 관련해 "당무위 결과가 나오면 거기에 따라야 하는 것"이라며 "본인이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