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금리인상 그 후] 이자 눈덩이에 원리금 폭탄까지...금융당국 "내년이 더 문제"


입력 2017.12.15 06:00 수정 2017.12.15 07:46        배근미 기자

“일단은 안정적이지만…” 대출금리 인상 및 외국인자금 유출 우려도

‘내년도 3차례 인상’…당국, 자금 흐름 파악 및 취약차주 지원 주력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 인상을 또 한 차례 단행했다. 올 들어 총 세 번째 인상에도 불구하고 이미 금리 인상이 확실시되고 있던 만큼 국내 금융시장은 현재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지만 추가적인 금리 인상 등에 따른 대출금리 인상 국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금융당국 역시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 인상을 또 한 차례 단행했다. 올 들어 총 세 번째 인상에도 불구하고 이미 금리 인상이 확실시되고 있던 만큼 국내 금융시장은 현재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지만 추가적인 금리 인상 등에 따른 대출금리 인상 국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금융당국 역시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금융당국 부채관리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올해 세 차례 인상이 어느 정도 예견된 터라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했다지만, 내년 한국과 미국이 교차 인상을 단행하고 속도까지 가파르게 될 경우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한껏 높아질 수 밖에 없어서다.

"일단은 안정적이지만…" 대출금리 인상 및 외국인자금 유출 우려도

지난 14일 금융감독원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직후 원내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시장 동향 살피기에 나섰다. 이번 점검회의에서는 현재 시장 안정성에 대한 안도보다는 당장 내년 등 미래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우려에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게 이어졌다. 특히 미 연준이 내년 역시 총 세 차례에 걸친 추가 금리 인상 방침을 내비친 만큼 그에 따른 여파가 향후 어느 선까지 미칠지에 더욱 관심이 모아졌다.

회의를 주재한 유상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미 연준에 이어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양적완화를 축소할 예정이어서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가계부채와 외국인 자금유출, 금융회사 유동성 등 각종 리스크와 관련해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업권 전반에 걸쳐 경각심을 높여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같은날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역시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해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 불안이 크지 않지만 향후 물가 변화에 따라 금리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달라져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며 “선제적인 자세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내년도 3차례 인상’…당국, 자금 흐름 파악 및 취약차주 지원 주력

한편 이날 금융당국은 국내은행과 외국계은행 등 시중은행 16곳 부행장급과 외화유동성 관련 점검회의를 갖고 이번 금리 인상에 따른 외화유동성 및 차입여건 영향 점검에 나섰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양국 간 기준금리가 조만간 역전되거나 엇비슷해질 경우 국내에 투자했던 자본이 보다 안정적이고 큰 시장인 미국으로 빠져나가면서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감을 가중시킬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중금리 상승세가 지난 9월 14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와 맞물려 우리 경제에 더 큰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오고 있다. 향후 연속적인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시중은행 대출금리가 덩달아 상승할 경우 그에 따른 이자 상환 부담은 고스란히 현재 변동금리 방식의 은행 빚을 지고 있는 서민들에게 가중된다. 때문에 당국은 지난 10월부터 가계부채 연착륙의 일환으로 시중은행들이 자율적으로 매길 수 있는 가산금리 산정 점검을 강화하고 고정금리 대출 비중 점검 등 금리 관련 모니터링 강화에 나선 상태다.

이처럼 개별 가계마다 대출에 따른 재정 부담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취약·연체 차주 지원을 위한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어서 본격적인 금리상승기를 맞아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번 안에는 취약차주 상환부담 완화를 위한 원금 상환 유예 지원과 연체금리 산정체계 개편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 관계자는 "현재는 미국 등 주요국 경제상황과 더불어 이에 따른 통화정책 기조 변화, 시장의 기대 변화를 시시각각 살피고 있다"며 "특히 1년 이상의 장기금리인 주담대 금리 특성상 국제금융시장 금리에 큰 영향을 받을 여지가 큰 만큼 대출금리 관련 대응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