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차 노사 정면충돌…노조 파업에 회사 "특근취소"


입력 2017.12.05 11:28 수정 2017.12.05 14:05        박영국 기자

노조 나흘간 순환파업…부품 조달 차질로 사실상 전면파업 효과

대체인력 투입 저지, 촉탁직 정규직 채용 요구도 난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교섭위원들이 단체교섭이 재개된 10월 31일 교섭장으로 향하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교섭위원들이 단체교섭이 재개된 10월 31일 교섭장으로 향하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노조 나흘간 순환파업…부품 조달 차질로 사실상 전면파업 효과
대체인력 투입 저지, 촉탁직 정규직 채용 요구도 난관


현대자동차 노사간 대립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노조는 4개월 만에 파업에 나섰고 회사측은 특근 취소 및 ‘무노동 무임금’ 적용 통보로 맞대응했다. 이대로라면 연내 임단협 교섭 타결 무산은 물론 상당 규모의 생산차질도 불가피하다.

5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부터 나흘간 순환파업에 돌입한다.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전 조합원이 2시간동안 공장 가동을 멈추고 오후 2시부터 울산공장 열사광장에서 2시간부터 ‘전 조합원 승리 결의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어 6일에는 울산 1~5공장, 전주공장, 아산공장 등 완성차 공장을 중심으로 3시간 파업에 나서며, 7일에는 완성차 공장을 제외한 엔진, 변속기, 소재생기 등을 생산하는 간접사업부가 3시간 파업한다.

마지막 날인 8일에는 1조와 2조가 각각 3시간씩 파업한다.

이번 파업은 지난달 27일 코나 생산라인 추가투입 갈등에 따른 1공장 파업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이뤄지는 파업으로서는 지난 8월 이후 4개월 만이다.

앞서 노사는 지난달 30일 35차 임단협 본교섭에서 지난달 24일 1공장 파업에 대한 공방을 벌였고, 노조는 사측에 임금 및 성과급을 포함한 일괄제시안을 요구했다. 교섭 직후 노조는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파업을 결의했다.

노조의 이같은 파업 방식은 조합원들의 임금 손실을 줄이면서도 생산 차질은 최대화해 회사측을 강하게 압박하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엔진과 변속기는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다. 엔진·변속기 공장이 멈춰 부품 조달이 안되면 완성차 공장이 돌아갈 수 없다. 반대로 완성차 공장이 멈춘 상태에서 엔진·변속기 공장만 돌아가면 부품이 재고로 쌓이게 된다.

파업 일정에 따라 완성차 공장이 먼저 멈추고 다음날 엔진·변속기 공장이 멈추면 상호 연관성에 따라 이틀간 전면 파업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은 이날 파업돌입 투쟁사에서 “새로운 투쟁전술로 회사를 압박해 연내타결 목표를 이루겠다”면서 “사업부 순환파업 투쟁전술은 조합원의 손실을 최소화 하고 사측에게는 최대한 타격을 주기위한 투쟁전술”이라고 말했다.

이에 회사측은 엔진·변속기 공장 파업으로 완성차 공장까지 가동이 멈출 경우 완성차 공장 직원들에 대해서도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하겠다는 방침과 함께 이번 주 예정된 주말 특근을 취소하겠다는 방침을 노조에 통보했다.

회사는 지난 4일 노조에 보낸 공문에서 “엔진·변속기 등 부품 조달이 안 되면 완성차 공장 또한 생산라인이 정지될 가능성이 있다”며 “간접사업부 파업 때 중단되는 완성차 생산공장의 직원에 대해서도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주말 특근은 평일 정취(정규) 근무를 전제로 부족한 물량을 추가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정취근무 시간에 파업한다면 특근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대외적으로 정취 근무 시간 파업으로 인한 임금손실을 주말 특근으로 만회하려 한다는 비난과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회사측의 ‘연관공장 가동중단 무노동 무임금 적용’ 방침이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사업부 순환파업으로 연관공장 가동중단에 무노동 무임금적용 논리는 현대차 파업으로 경제가 어려우니 파업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면서 “헌법과 노동법에 보장된 파업권의 파괴는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순환파업과 함께 노조가 앞세운 전략은 ‘촉탁직 및 알바(일용직) 등 대체인력 투입 저지’다. 노조는 파업과 함께 대체인력 투입 금지 및 촉탁직 정규직화를 요구했다.

현대차는 그동안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압력에 의해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느라 막대한 임금 부담을 감수했다. 여기에 그동안 임시 결원을 충당하기 위해 투입해온 촉탁직까지 정규직화하게 된다면 더 큰 타격을 입게 된다. 노조의 요구는 사실상 촉탁직을 사용하지 말라는 의미다.

하부영 지부장은 “새로운 투쟁전술은 이전의 파업보다 위력적”이라며 “회사는 이전의 질서정연한 파업전술보다 혼란스러운 사업부 순환파업과 대체인력 투입금지 투쟁에 당황하고 있다”고 조합원들에게 설명했다.

노사간 ‘강 대 강’ 대립으로 현대차는 앞으로 막대한 생산 손실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특히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그랜저와 코나 등 인기 차종의 공급부족이 발생한다면 올해 계속된 내수 부진을 만회할 방법이 없어진다.

회사측은 노조에 “판매 하락 등 경영위기 상황이 계속 악화돼 일부를 제외하고 전 공장이 물량 부족에 처해 있다”며 “올해 임단협 교섭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위기극복과 직원 고용안정을 위해 노사가 머리를 맞대야 하는 만큼 노조는 파업을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