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저축은행‧대부업 금리인상 충격 더 큰 이유


입력 2017.12.03 07:29 수정 2017.12.03 10:25        배상철 기자

기준금리 인상…자금 조달비용 상승 폭 더 커져 부담 가능성

최고금리 하락과 맞물려 마진 줄 듯, 수익성 악화 불가피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기로 결정하면서 저축은행과 대부업계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기로 결정하면서 저축은행과 대부업계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기로 결정하면서 저축은행과 대부업계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법정최고금리 인하와 대출총량규제 등으로 영업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조달금리까지 올라갈 경우 수익성 악화를 피할 수 없어서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지난달 30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1.25%에서 1.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2011년 6월 이후 6년5개월만이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직격타를 맞게 된 대부업계는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대부업체들이 2금융권에서 돈을 빌려올 때 지급하는 조달금리도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면 내년 2월부터 대출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댓가로 받는 법정최고금리는 기존 27.0%에서 3.9%포인트 하락한 24%가 적용된다.

평균 6.1% 금리로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털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대부업체들의 마진이 크게 줄어드는 셈이다.

이와 관련해 임승보 대부금융협회 회장은 “일본 대부업체들은 1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해 평균 1.3%의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며 “국내 대부업체의 경우 원가를 더 내릴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해 결국 중‧저신용자들이 불법 사금융으로 밀려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도 상황은 비슷하다. 기준금리가 인상됐지만 대출금리 상승폭이 제한되면서 예대마진이 크게 감소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더욱이 정부가 저축은행들의 대출총량을 규제하고 있는데다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한 사업 진출도 관련 규제가 많아 수익성 하락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제는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달 미국 연준이 한 번 더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은행도 점진적인 인상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금융권 관계자는 “서민금융기관이 어려워지면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서민”이라며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지 못하는 중‧저신용자들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상철 기자 (chulch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상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