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기 포천·충남 천안서 계란 살충제 성분 검출


입력 2017.11.24 19:07 수정 2017.11.24 19:08        스팟뉴스팀
경기 포천과 충남 천안의 산란계 농가에서 생산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살충제 검출 농가 난각코드.ⓒ연합뉴스 경기 포천과 충남 천안의 산란계 농가에서 생산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살충제 검출 농가 난각코드.ⓒ연합뉴스

경기 포천과 충남 천안의 산란계 농가에서 생산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포천시 영북면 '영흥농장'과 천안 동남구 풍세면 '주현농장' 등 2곳의 계란에 대한 33종 살충제 성분 잔류 여부를 검사한 결과, 피프로닐의 대사산물인 피프로닐 설폰이 기준치 이상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고 24일 밝혔다.

이들 계란의 난각 코드는 '08영흥', '11 YJW' 등이다.

피프로닐 설폰은 가축의 체내 대사과정을 거쳐 생성되는 대사산물이다.

피프로닐 설폰을 포함해 계란의 피프로닐 잔류 허용 기준치는 0.02㎎/㎏이지만 해당 농가에서는 문제의 물질이 0.1∼0.12㎎/㎏ 검출됐다.

농식품부 측은 "포천 농가의 경우 신규 생산 농가로 살충제 계란 파동 당시 실시된 정부의 전수조사를 받지 않았고 천안 농가는 전수조사 당시 피프로닐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피프로닐의 불법 사용은 줄었으나 이번에 적발된 농가 역시 과거 사용한 피프로닐이 피프로닐 설폰으로 전환돼 닭에 노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