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제금융센터 "내년 세계경제 탄탄…성장률 3.7%"


입력 2017.11.23 18:12 수정 2017.11.23 18:12        이미경 기자

내년 세계경제가 탄탄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금융센터는 23일 서울시 중구 은행회관에서 '2018년 세계경제 및 국제금융시장 전망 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금융센터는 "세계경제가 확장적 재정정책에 세계교역 증대, 글로벌 투자 회복이 뒷받침 되면서 연약한 성장에서 탄탄하고 광범위한 성장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계경제성장률도 올해 3.6%에서 내년에는 3.7%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고용시장 개선으로 소비가 증가되고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및 인프라투자 정책 가세로 내년에도 2.3%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유로존은 완화적 금융여건으로 내수중심의 성장모멘텀이 유지되지만 2019년 3월 브렉시트 발효를 앞둔 불확실성으로 회복세가 제약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은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가 유지되고 일손 부족으로 고용 및 소득 여건이 개선되나 민간소비 부진이 성장을 제약할 것으로 봤다.

중국은 인프라투자와 기업조세부담 완화 조치로 6.5% 성장이 예상되고 인도는 재정지출 확대와 외국인투자 규제완화로 7.4%의 고율 성장을 예측했다.

러시아와 브라질도 원자재가격 반등과 통화정책 완화 여력으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면서 1%대 중반의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성장경로가 잠재 국내총생산(GDP)을 하회하는 저성장국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정책조합, 구조개혁 병행 등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선진국은 통화정책 정상화를 점진적으로 추진해 시장충격을 최소화 하면서 공공지출 확대 등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경기회복세를 유지하고 신흥국은 글로벌 유동성 축소 등 대외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면서 구조개혁을 통해 생산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또한 내년에도 경기회복이 지속되고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도 신중하고 점진적으로 시행되는 등 시장우호적 금융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다.

적정 속도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제한적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되면서 골디락스(Goldilocks) 기대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과거 1980~1990년대 대안정기(Great Moderation)와 같은 장기 경기확장 국면이 재현될 가능성도 제시했다.

다만 골디락스 기대에 따라 시장변동성이 역사적 최저 수준까지 감소하는 등 위험이 과소반영되면서 자산시장 과열(Asset Price Inflation)로 이어질 것으로 점쳤다.

경기순환, 인플레이션, 통화정책 등 거시변수가 시장의 예상을 벗어나거나 돌발적인 지정학적 이벤트에 의해 급격한 조정이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