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IBK경제연구소, 지역 발전 위한 금융 정책 어젠다 제시


입력 2017.11.23 18:06 수정 2017.11.23 18:06        이미경 기자

IBK경제연구소는 지난 2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역특화금융 정책 심포지엄에서 지역발전을 위한 금융 정책 어젠다를 제안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금융의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금융위원회가 주최하고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후원한 행사이다.

IBK경제연구소는 주제발표에서 금융의 공공적 기능 강화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어 새로운 금융 수요를 창출하는 내용의 ‘지역특화동반자금융 모델’을 제안했다.

지역특화동반자금융은 지원 부문에 따라 △기업 금융 비용 절감 모델 △ 非금융 비용 절감 모델 △금융의 지역편중 완화 모델로 구성돼 있다.

기업 금융비용 절감 모델은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가치를 반영한 ‘기업평가모형’과 지역 주민이 투자자로 참여하고 금융기관은 지역의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주민 참여형 지역응원펀드’개발 등을 담고 있다.

기업의 非금융비용 절감 모델은 금융기관의 유휴 점포를 활용해 직장 어린이집, 기숙사 등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해 ‘복지 인프라를 확충’하거나, 지역기업에 사업장 저가 임대,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동반자금융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금융의 지역편중 완화 모델에서는 수도권으로의 금융 편중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금융 평가제도 도입’과 ‘정책자금 지역별 쿼터제 도입’ 등을 제안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IBK경제연구소 이외에도 전북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금융기관과 단국대 최길현 겸임교수가 주제 발표에 참여했으며, 전문가 패널토론을 통해 다양한 정책 대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