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구글, 역차별에 이어 위치정보 무단수집 논란


입력 2017.11.22 18:53 수정 2017.11.23 05:45        이호연 기자

기지국 정보 무단수집...국내 IT업계 우려

방통위, 위치정보 전송 여부 등 사실 관계 파악

구글 로고.ⓒ구글 구글 로고.ⓒ구글
위치 정보 무단수집...국내 IT업계 우려
방통위, 위치 정보 전송 여부 등 사실 관계 파악


구글이 역차별 논란에 이어 최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스마트폰 위치 정보 무단 수집 논란에 휩싸였다.

개인정보를 심각하게 위협한 사건이라는 IT업계의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는 사실관계를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온라인 매체 쿼츠에 따르면 구글은 올해 초 부터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 위치 서비스를 중지하더라도 해당 사용자 인근 기지국 정보를 수집해왔다.

이동통신사의 SIM카드를 삽입하지 않고 위치와 관련된 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해당 기지국 정보를 수집한 것이다.

휴대폰은 늘 통화가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인근 기지국과 교신하며 통신을 하는데 구글이 이러한 기지국의 정보를 무단으로 활용해 사용자 위치를 추적한 것이다.

이에 구글은 기능 개선의 목적이었을 뿐 위치정보를 수집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구글코리아 측은 “올해 1월에 안드로이드 OS의 메시지 전달 속도와 성능을 개선하고자 셀 ID 코드를 전송했다”면서도 “해당 데이터는 전송될 때마다 폐기돼 저장되지 않았고 이번달부터 수집 행위 또한 완전히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사용자의 동의 없이 위치 정보를 무단 수집하는 것은 징역이나 벌금 등의 형사 처분 대상이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구글 안드로이드 OS의 점유율은 국내서도 90%가 넘기 때문에 IT업계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보고 있다.

방통위 측은 구글이 실제로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전송했는지 사실관계부터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