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고통 분담하자” 밴사 향한 카드업계의 읍소


입력 2017.11.21 06:00 수정 2017.11.21 06:43        배근미 기자

“밴 수수료 조정 필수” 선봉에 선 KB국민카드…주시하는 카드사들

직매입 등 비용절감 본격화시 영세 밴 영업점도 '위기'…해법에 주목

정부의 잇따른 카드 수수료 인하 조치로 수익성 악화 위기에 직면한 카드사들이 가맹점과 카드사 간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밴(VAN)사 측에 고통 분담을 위한 ‘수수료 인하’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다. KB국민카드를 필두로 시작된 재조정 움직임에 일부 카드사들 또한 상황을 주시하고 있지만 업계 간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어서 현실화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데일리안 정부의 잇따른 카드 수수료 인하 조치로 수익성 악화 위기에 직면한 카드사들이 가맹점과 카드사 간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밴(VAN)사 측에 고통 분담을 위한 ‘수수료 인하’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다. KB국민카드를 필두로 시작된 재조정 움직임에 일부 카드사들 또한 상황을 주시하고 있지만 업계 간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어서 현실화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데일리안

정부의 잇따른 카드 수수료 인하 조치로 수익성 악화 위기에 직면한 카드사들이 가맹점과 카드사 간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밴(VAN)사 측에 고통 분담을 위한 ‘수수료 인하’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다. KB국민카드를 필두로 시작된 재조정 움직임에 일부 카드사들 또한 상황을 주시하고 있지만 업계 간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어서 현실화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생존 위해 밴 수수료 조정” 선봉에 선 KB국민카드…주시하는 카드사들

21일 카드업권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지난 9일 밴사 12곳을 대상으로 ‘수수료율 재협상’을 골자로 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번 공문을 통해 KB국민카드 측은 최근 카드 수수료 인하 조치에 따른 고통 분담 차원에서 개별 밴사들과의 재협상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KB국민카드와 밴사들은 지난 2015년 말경 전 정부 차원의 카드 수수료 인하를 앞두고 2016년부터 2018년 말까지 향후 3년간의 수수료 지급에 대한 협의를 일찌감치 확정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5월 들어선 새 정부가 서민과 자영업자를 위한 카드수수료 인하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이들은 순익 감소에 대비해 정액제였던 수수료 지급방식을 ‘정률제’로 전환하는 내용에 대한 합의에 도달했다. 그러나 이후 1년 만에 예상치 못한 추가 수수료 인하 조치가 시행되자 위기에 몰린 카드사 측이 재협상 기한을 1년 이상 앞당겨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해당 카드사 관계자는 “현재 체결된 밴 수수료는 2016년도 당시 한 차례의 수수료 인하분만 고려해 합의된 수준인데 반해 새 정부의 추가 수수료 인하 발표로 수익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는 것”이라며 “밴사에 대한 요구라기보다는 일종의 읍소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직매입 등 비용절감 본격화시 영세 밴 영업점도 '위기'…해법에 주목

한편 이같은 밴 수수료에 대한 고민과 움직임은 비단 특정 카드사만의 문제가 아닌 업권 전반에 걸쳐 있다. 실제로 잇따른 가맹점 수수료 인하 조치에 카드사들의 순익 감소가 최소 연 3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해마다 1조원 이상 고정적으로 지급되고 있는 밴 수수료가 카드사들에게 이미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정부의 우대 수수료율 적용 가맹점 확대 조치를 앞두고 있던 지난 6월 신한카드가 밴사가 맡던 전표업무를 정보통신사업자(ICT)에 위탁하는 등 ‘직매입 업무’를 통한 밴 수수료 감축 시동에 나선 바 있고,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는 몇몇 카드사들 역시 이같은 업계의 움직임을 신중하게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향후 밴 수수료 감소를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업권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그러나 밴사들이 카드업권의 이같은 움직임에 부응해 재협상에 응해줄지 여부는 현재까지 부정적인 기류가 높다. KB국민카드 사례에서 보듯 밴 수수료 지급에 대한 재협상 기간이 아직 1년 이상 남은 상황에서 자신들의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일찌감치 협상에 나서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카드사들의 ‘직매입 업무’ 확대가 본격화될 경우 밴사 역시 기존 대비 30% 수준의 순익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수수료 인하 후폭풍은 또다시 영세 밴 가맹점에 전가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이에대해 한 금융권 관계자는 “최근 금융당국이 카드사들의 전표 직매입에 대한 업무를 허용하면서 밴사 입장에서는 무조건적인 재협상 거부도 사실상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두 업권 간 재논의 결과는 결국 밴사를 배제한 카드업권의 직승인 결제 시스템으로의 변화냐, 혹은 영세 밴 가맹점으로의 후폭풍 확대냐를 가름짓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