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친박계, 당무감사 ‘충격적‘…“자동 사망” 신호탄 되나


입력 2017.11.18 03:08 수정 2017.11.18 03:58        황정민 기자

이달 말 '최종결과' 발표…당협위원장 교체 결정

친박 vs 지도부 갈등 '재점화' 가능성 높아질 듯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워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워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의 ‘당무감사‘ 최종결과가 이달 말 발표된다. 당무감사는 각 지역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를 판가름 하는 성적표여서 내년 6월 지방선거와 직결된 만큼 결과에 따른 내부 반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무감사 결과 발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당시 한차례 불거졌던 친박계와 현 지도부 사이 갈등을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당내에선 친박 중진들이 당무감사에서 대거 ‘최하점’에 포함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홍 대표는 지난 15일 최고위원·재선의원 비공개 연석회의에서 “충격적인 수치가 나왔다”고 언급했다.

홍 대표는 또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친박계에 대해 “자동 사망절차로 가고 있다”고 했다. 이를 두고 친박계 당무감사 결과가 당협위원장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는 수준이라는 걸 의미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13일 자유한국당 내 친박계 의원들의 소집 요구로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홍준표 대표와 친박계 김태흠 최고위원이 각각 다른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3일 자유한국당 내 친박계 의원들의 소집 요구로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홍준표 대표와 친박계 김태흠 최고위원이 각각 다른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0일까지 253개 당협을 대상으로 진행된 당무감사 경과보고를 했다.

평가항목은 조직관리(30점), 평판(30점), 당원 및 당직자로서 책무(15점), 당 명예준수 및 도덕성(10점), 정책개발(10점), SNS 활동(5점) 등 6개 분야로 이뤄졌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11월 말까지 공인된 당무감사 결과를 블라인드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발표하겠다”고 했다.

한국당은 당무감사 최종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2월 10일 전까지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