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UN 인권이사회 "일본, 위안부에 사죄하라" 권고…일본 측 "부끄러울 것 없어"


입력 2017.11.17 20:45 수정 2017.11.17 20:45        스팟뉴스팀

일본 측 UN 권고에 "한일합의…국제사회에 적극 소명하겠다"

일본 정부 관계자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측이 사죄하고 보상해야 한다는 UN 인권이사회 권고에 대해 '부끄러울 것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17일 교도통신은 UN 유럽본부가 있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현지시간으로 16일 일본 기자들과 만나 "한국과 중국이 제기한 위안부 문제와 미국 등이 요구한 보도의 자유 항목에 대해 검토했다"며 "개인적으로는 부끄러워 할 상환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오카무라 요시후미 일본 정부 대표의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는 또한 "권고 내용을 하나하나 자세히 조사해 내년 2~3월의 인권이사회 개최까지 수락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UN 인권이사회는 지난 14일 열린 보편적 정례 인권 검토(UPR)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 측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성의 있는 사죄를 하고 희생자에 대해 보상하라"고 요구하는 권고를 내린 바 있다.

UN은 회원국을 대상으로 평균 5년에 한 차례씩 인권정책 방향을 심사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은 지난 2008년 2012년에 이어 또다시 심사 대상국에 이름을 올리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해당 보고서에는 특정비밀보호법으로 인한 보도의 자유 위축 문제에 대한 지적과 언론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조치와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주민 지원에 대한 지속성, 히로시마 및 나가사키 원폭 2세의 건강피해 구제 확대, 오키나와 주민 등 소수파의 사회권 보장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날 나온 인권이사회의 권고 보고서는 잠정적인 것"이라며 "내용을 정밀히 살펴보고 확실하게 대응해가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위안부 한일합의를 강조하며 국제사회에 적극적인 설명을 하겠다는 입장을 함께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UN 인권이사회는 내년 2월 26일부터 3월 23일까지 열리는 총회에서 권고에 대한 일본의 수락 여부 판단을 반영한 최종 권고를 채택한다는 계획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