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의 '빅피처'…통합론에 당당해진 배경은?


입력 2017.11.17 16:34 수정 2017.11.17 19:12        이동우 기자

유승민 밝힌 "호남홀대론 오해"근거로 사용

호남계의원 통합반대 지역주의 명분 사라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출판기념회에서 나란히 앉아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출판기념회에서 나란히 앉아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전날 서울의 한 대학 강연에서 "통합의 빅 텐트를 치자"며 사실상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주장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는 21일 향후 당의 정책 노선을 결정짓는 일명 '끝장토론'을 앞둔 상황에서 통합 프레임을 직접적으로 거론한 것을 두고 호남계 의원들의 반발을 충분히 예상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끝장토론에 앞서 기선을 제압하려는 의도라는 관측이지만 안 대표의 이번 수위 높은 발언은 호남계 의원들로부터 통합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향후 당 내에서 벌어질 갈등에 대한 일종의 '면죄부'를 획득하기 위한 밑그림으로 풀이된다.

지난 14일 유승민 바른정당 신임 대표와의 만남이 안 대표가 통합론에 당당해질 수 있던 주요한 배경으로 보인다. 이날 안 대표를 만난 유 신임 대표는 통합논의 과정에서 불거진 '호남홀대론'이 오해라는 뜻을 명확히 했다.

유 대표는 당시 회동 내용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역주의도, 호남을 배제한 적도 없고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해 정치개혁을 제대로 하려면 아무도 해내지 못한 지역주의를 탈피, 극복하자는 얘기"라고 밝혔다.

그는 "어느 지역이든지 마찬가지고, 우리 정치가 지역주의의 늪에 빠져선 안 되지 않느냐는 얘기"였다며 당시 발언이 오해였음을 거듭 피력했다.

유 대표가 '통합의 조건으로 호남 지역주의를 배제한다'는 것이 사실이 아니였음을 공개적으로 시사한 시점부터 안 대표는 바른정당과 통합의 '정당성'을 획득했다고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유 의원의 해명 발언으로 그동안 호남계 의원들이 '당의 정책노선과 맞지 않는다'는 통합 반대에 대한 근거가 무력해졌다는 해석이다.

안 대표가 전날 통합 발언이 당당할 수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의 주장은 더 이상 호남과 갈등을 되풀이 하는 통합이 아닌 당원 전체가 함께하는 통합의 길이 열렸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더불어 이는 앞으로 있을 당내 토론과 향후 지속될 당 정체성 문제에 있어서 '지역주의 대립'만큼은 지도부와 안 대표 자신이 그 원인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보여주는 일종의 면죄부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당 지도부 또한 안 대표의 통합 발언이 갖는 이와 같은 의미를 직간접적으로 드러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호남에서 (통합에)반발했던 이유는 호남배제와 햇볕정책의 차이 때문인 것으로 안다"면서 "그 부분에 대해 (유 대표)본인도 햇볕정책을 문제 삼을 바가 없다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밝히며 더 이상 호남의 반대 근거가 없음을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안 대표의 발언으로 호남계 의원들이 분당을 거론하는 등 갈등이 더 깊어질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분당을 하려면 이유가 있어야 하지만 사람(의원)이 더 많아지는데 특별히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으면 마다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가령 호남을 배제하겠다든가, 햇볕정책을 부인한다는가 하는 정체성을 훼손하는 문제가 없고 플러스알파가 된다면 그것을(통합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의 이번 통합 발언으로 당 지도부와 호남계 의원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어 사실상 다음주 예정된 토론 자리가 당의 운명을 가르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