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완성차 빅3, 뒤늦은 임단협 교섭 재개…연내타결 '불투명'


입력 2017.11.14 06:00 수정 2017.11.14 14:56        박영국 기자

현대차,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으로 교섭 재개 첫 날부터 대립

기아차, '잔업·특근 재개', '통상임금 판결 즉시 적용' 등 노조 무리한 요구

한국지엠, '철수설'과 맞물려 '미래보장' 관련 사안 쟁점 될 듯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오른쪽)과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이 10월 31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임단협 교섭 재개를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오른쪽)과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이 10월 31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임단협 교섭 재개를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현대차,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으로 교섭 재개 첫 날부터 대립
기아차, '잔업·특근 재개', '통상임금 판결 즉시 적용' 등 노조 무리한 요구
한국지엠, '철수설'과 맞물려 '미래보장' 관련 사안 쟁점 될 듯


완성차 업계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연말 이전까지 모두 마무리 지을 수 있을지 관심이다. 완성차 5사 중 올해 임단협이 타결된 곳은 쌍용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뿐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 금속노조가 교섭권을 쥔 이른바 빅3는 장기간 중단됐던 교섭을 이제 막 재개하는 단계인데다, 노사간 입장차가 큰 사안이 많아 물리적으로 연내 타결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지엠은 여름휴가와 노조 선거, 사장교체 등의 이슈로 각각 2개월 이상 임단협 교섭을 중단했다가 최근 들어 재개했거나 재개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지난 8월 29일 전임 집행부가 교섭 중단을 선언한 지 두 달 만인 10월 31일 노사가 머리를 맞댔다. 하지만 이날은 사실상 새 집행부와 사측간 상견례 자리였고, 실질 본교섭은 이달 7일부터 재개됐다.

기아차는 지난달 30일 강상호 금속노조 기아차지부장의 당선이 확정된 이후 이달 초 상무집행위원(집행부) 인선을 마무리한 상태다. 지난 13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진행한 노조 새 집행부는 오는 15일 회사측에 교섭 재개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오는 20일부터 이틀간은 교섭위원들의 수련회도 예정돼 있어 실제 교섭 재개는 22일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지엠은 지난 7월 24일 18차 교섭을 마지막으로 100일 넘게 실질적인 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름휴가와 사장 교체 등으로 교섭이 중단됐다가 지난 9월 13일 카허 카젬 사장 취임 이후 첫 교섭을 시도했으나 통역사 교체 문제로 결렬된 이후 노조 측의 대의원 선거, 지회 임원선거 등 일정으로 지금까지 교섭 재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국지엠 노조는 14일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임금교섭 방향을 설정한 뒤 교섭을 재개한다는 방침으로, 빨라도 이달 하순부터나 교섭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실상 3사 모두 연말을 한 달여 남겨놓은 상황에서 교섭을 재개하는 것으로, 촉박한 시간에 비해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3사 노조 '연내타결' 목표 내세웠지만 "졸속합의 없다" 한 목소리

3사 노조는 일제히 ‘연내 타결’을 목표로 내세운 상태다. 교섭이 해를 넘길 경우 임금 인상 소급분과 성과급이 내년에 한꺼번에 집중돼 조합원들의 세금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정년퇴직 예정자의 경우 노사 합의안을 소급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시간에 쫓겨 쉽게 도장을 찍지는 않겠다는 것 역시 3사 노조 집행부의 공통적인 입장이다.

현대차의 경우 새 노조 집행부 출범 이후 실질적인 첫 교섭인 지난 7일 본교섭에서부터 노조측 요구안인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놓고 노사가 팽팽히 맞섰다.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장은 이날 “연말까지 시간을 끌기보다는 교섭을 빨리 마치길 원한다. 국민들이 바라보는 파업에 대한 시선을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조합원들의 정당한 요구를 쟁취하기 위해선 물러설 수 없다. 이에 노조도 전략과 전술을 마련했다”고 사측의 전향적 자세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윤갑한 사장은 “노조의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요구는 최근 경영위기 속에 사실상 무리다. 대내외적으로 현대차가 임금동결 압박을 받고 있다”며 요구 수준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출 것을 호소했다.

현대차 노사는 앞으로 실무교섭을 통한 집중교섭 방식으로 간극을 좁혀나갈 방침이다.

◆기아차 '통상임금', 한국지엠 '미래보장' 등 난제 산적

기아차는 통상임금과 관련된 노사간 소송과 회사측의 잔업중단·특근축소 방침에 대한 노조 반발 등 갈등 요인이 많아 한층 난항이 예상된다.

기아차 노조는 특히 과거 현대차 노사가 임단협을 타결하면 거의 같은 조건으로 합의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올해는 자체적으로 요구조건을 관철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근로자들의 통상임금 소송 승소 등으로 현대차(사측 승소)와 상황이 달라진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회사측은 통상임금 소송 패소에 따른 임금부담을 상쇄하기 위해 잔업중단과 특근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근로자들의 실질임금 감소에 반발해 회사측에 잔업과 특근 재개를 요구하고 있다. 당장 본교섭에 들어가기 전에 잔업·특근 재개 여부를 둔 힘겨루기부터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통상임금 판결과 관련해서도 아직 1심 판결만 이뤄진 상황임에도 불구, 노조 측은 “즉시 적용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체불임금(과거 소급분)에 대해서도 지급 방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국지엠의 경우 임금인상이나 복지 등에 대한 논의보다는 ‘미래보장’과 관련된 사안이 주요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GM의 한국지엠 매각설과 한국 철수설이 계속해서 제기되는 가운데 회사의 생산물량은 줄어들면서 조합원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지엠 노조는 자체 소식지를 통해 “돈을 더 달라는 게 아니라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고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장기적 관점에서 신차투입 계획과 생산물량 확보를 위한 수출시장 다변화 등 사측 경영진이 할 수 있는 책임지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달라는 것”이라며 “미래발전전망과 생산물량 확대를 위한 사측의 변화된 안이 있다면 교섭도 원만히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생산물량 확대 방안으로 쉐보레 유럽판매 재개, 러시아 시장 복귀, 한국지엠에 홀덴 차량의 주 생산기지 역할 부여, 동남아 지역으로의 수출 다변화, 북미 및 유라시아 CUV 시장 진출, 신차 투입을 통한 확고한 미래보장 등을 회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 GM 본사의 글로벌 생산·판매정책의 일환으로 결정돼야 할 사안으로, 한국지엠 단독으로 확약이 불가능한 사안인 만큼 다른 업체들보다 교섭을 더 힘들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해를 넘기기 전에 올해 임단협을 타결하는 게 노사 모두에게 바람직한 일이지만 올해는 시일이 너무 촉박한데다, 업체별로 민감한 현안이 많아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