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지역 아동학대 증가…서울시 아동학대예방 방안 강화


입력 2017.11.13 16:23 수정 2017.11.13 16:24        박진여 기자

"아동학대, 더이상 가정·개인 문제 아냐…아동보호체계 확립"

서울 지역의 아동학대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시 차원의 아동학대 예방 대책이 주목된다.(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서울 지역의 아동학대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시 차원의 아동학대 예방 대책이 주목된다.(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아동학대, 더이상 가정·개인 문제 아냐…아동보호체계 확립"

서울 지역의 아동학대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시 차원의 아동학대 예방 대책이 주목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서울 지역 아동학대는 지난해 2245건으로, 경기도(4338건)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다.

이에 서울시는 오는 12월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을 개관하는 등 아동학대 예방 공공성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학대받은 아이들은 일시보호시설이나 시립아동상담치료센터 등에 머무르며, 이마저도 자리가 부족해 2~3개월이면 퇴소해야 하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서울시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서울시 아동학대예방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아동학대는 더이상 가정, 개인의 문제가 아닌만큼 아동학대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기 위해 아동보호체계를 획기적으로 세워야 한다"며 "서울시는 아동학대 예방의 실질적인 대책을 위해 예산 및 인프라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개관하는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사례관리 뿐 아니라 아동학대 발생 시 조사 기능까지 담당하게 된다.

서울 지역의 아동학대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시 차원의 아동학대 예방 대책이 주목된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서울 지역의 아동학대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시 차원의 아동학대 예방 대책이 주목된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이밖에도 서울시는 '아동보호체계 공공성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남인순 국회의원과 함께 15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아동학대예방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 여기에는 아동학대예방에 관심 있는 학계 및 관련 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아동학대의 공공성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기조강연에는 이봉주 서울대학교 교수가 '아동보호체계의 공공성 강화방안'을 주제로 국내 아동보호서비스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이 교수는 기존 민간조직에서 담당했던 조사기능을 공공성이 강화된 공적기관으로 이관하고, 민간기구인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심리상담치료와 가족재결합서비스 등 다양한 전문서비스를 전담하도록 하는 이원화 필요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제발표에는 김상춘 서울시가족담당관이 '공공중심의 아동학대 대응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하고, 이선영 서울동남권아동보호전문기관장이 아동보호전문서비스 전담기관의 운영체계와 역할방향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이날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에는 김주미 서울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 차장과 백선희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함께 참여한다.

한편, 서울시는 정부에서 제시한 공공중심의 아동보호 종합지원체계 구축 및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기능과 역할 등 국정과제에 부응한다는 계획이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