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정당 '구원투수' 유승민…"12월까지 중도·보수통합 추진"


입력 2017.11.13 15:53 수정 2017.11.13 17:29        조현의 기자

"12월까지 중도보수통합 성과 낼 것

한국당·국민의당과 대화 창구 만들겠다"

13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유승민 신임 대표가 수락인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3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유승민 신임 대표가 수락인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집단탈당 사태로 난파 위기에 놓인 바른정당이 13일 신임 당 대표로 유승민 의원을 선택했다.

유 신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서 1만6450표(득표율 56.6%)를 획득, 하태경, 정운천, 박순자, 정문헌, 박유근 후보를 압도적 표차로 꺾고 당 대표로 선출됐다.

바른정당 창업주인 유 대표는 이날 당의 새 사령탑에 오르게 됨에 따라 지난 5월 대통령 선거 패배 이후 6개월 만에 당의 전면에 나서게 됐다.

그는 이날 선출 직후 수락연설에서 "바른정당을 지키겠다. 개혁보수의 창당정신, 그 뜻과 가치를 지키겠다"며 "새로운 보수를 하겠다는 초심으로 돌아가서 같이 하자. 우리가 합의한 대로 나라의 미래와 개혁의 길에 대해 뜻을 같이하는 중도보수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하자"라고 말했다.

다만 유 대표의 이같은 포부와는 달리 앞길은 험난하다. 특히 앞으로 중도·보수통합 논의 과정에서 구체적 성과를 내야 하기 떄문에 '가시밭 길'을 걷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바른정당은 지난 1월 창당 당시 33명의 의석으로 출발했지만 2차례에 걸쳐 의원 22명이 탈당하면서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했다.

바른정당에 남은 의원들은 앞서 통합파 의원 9명이 한국당으로 복당하는 과정에서 '한 달 안에 중도·보수 통합 논의를 진전한다'는 데 합의했다. 앞으로 유 의원을 포함한 새 지도부가 '통합 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하면 남경필 경기지사 등 5~6명이 추가 탈당할 가능성이 크다.

유 대표는 이에 대해 이날 당 대표로 선출된 뒤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에서) 12월 중순까지 중도보수통합 논의의 성과를 내자는 합의가 있었고 저도 약속했기 때문에 진지하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3당이 같이 논의할 수 없다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을 상대할 창구를 따로 만들 계획"이라면서 "한국당과는 (중도보수 통합에 대해) 교감된 것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그러나 국민의당의 경우 국민통합포럼을 통해 국민의당 의원 중 우리와 연대, 협력, 통합을 원하는 분들과 상당히 대화를 많이 해 왔다. 원칙 있는 통합, 명분 있는 통합이라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