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환경부·해수부, 국내 모범습지 4곳, 국제 인증 추진


입력 2017.10.30 13:40 수정 2017.10.30 13:43        이소희 기자

순천만 갯벌·제주 동백동산·인제 대암산 용늪·창녕 우포늪…‘람사르 습지도시’ 인증 신청

순천만 갯벌·제주 동백동산·인제 대암산 용늪·창녕 우포늪…‘람사르 습지도시’ 인증 신청

환경부와 해양수산부가 보전·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의 대표적인 습지인 순천만 갯벌, 제주 동백동산, 인제 대암산 용늪, 창녕 우포늪 등 4곳에 대해 ‘람사르협약’에 따른 국제 인증인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을 추진한다.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이란 국제적 보호종 서식 등 보전가치가 높은 람사르 습지 인근에 위치하며 습지 보전 및 현명한 이용에 지역사회가 모범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도시 또는 마을에 대해 부여하는 인증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제안․발의해 2015년 6월 협약 상 정식 인증제도로 채택됐으며, 회원국들에게 인증을 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정부는 인증을 받기 위한 기준인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곳’에 가장 부합하는 4곳의 습지를 최종후보지로 선정하고, 31일 람사르협약 사무국에 인증 신청서를 제출키로 했다.

국내 모범습지 4곳, (윗줄 좌측)순천만 갯벌, (윗줄 좌측)제주 동백동산, (아랫줄 좌측)인제 대암산 용늪, (아랫줄 우측)창녕 우포늪. ⓒ해수부 국내 모범습지 4곳, (윗줄 좌측)순천만 갯벌, (윗줄 좌측)제주 동백동산, (아랫줄 좌측)인제 대암산 용늪, (아랫줄 우측)창녕 우포늪. ⓒ해수부

후보지 선정은 환경부와 해양수산부가 지난 2015년부터 지자체 공모를 통해 시범지역 8곳(내륙습지 5곳, 연안습지 3곳)을 선정하고, 시범사업·전문가 컨설팅 등을 실시해 협약 상 인증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에 선정된 최종후보지 4곳은 국제협약(람사르협약)과 국내법(습지보전법)에 따른 람사르습지 인근지역으로, 지역 주민들의 동참 하에 습지보호․생태관광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모범지역이다.

제주 동백동산은 특이한 곶자왈(제주도의 독특한 숲 또는 지형) 지대에 형성된 습지로, 마을규약을 통해 주민주도형 습지 보전활동과 생태관광이 활성화된 지역이며, 대암산 용늪은 국내 유일한 고층습원으로, 생태학교, 습지식물 복원․판매 등을 통해 보전과 이용을 조화롭게 실천하고 있다.

국내 최고(最古) 원시 자연늪인 우포늪은 생태체험장, 생태관 등을 활용한 습지 체험․교육 활동과 문화체험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곳이다.

국가정원이 위치한 순천만 갯벌은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통해 지역 발전을 이끌어 가고 있는 국내 최대 갯벌 생태관광지역이다.

‘람사르 습지도시’로 인증 받게 되면, 6년 동안 지역에서 생산하는 물품과 관광상품 등에 국제사회가 인증하는 ‘람사르’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습지보전이용시설, 생태관광 기반시설 확충 등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국가 지원을 받으며 인증 기간(6년)이 종료되면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기준 충족여부 등에 대한 점검, 사업평가 등을 거쳐 사무국으로부터 재인증을 받게 된다.

인증을 신청한 국내 최종후보지 4곳은 람사르협약사무국 검토(12월), 상임위원회 보고(제54차, 2018년5월)를 거쳐 제13차 람사르협약 당사국 총회(2018년10월, UAE)에서 최종인증서를 수여 받을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