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정부 또 다시 시민단체-캠프 출신 인사…"캠코더 내각" 비난


입력 2017.10.24 05:16 수정 2017.10.24 05:29        이충재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장관 지명…18개 부처 장관 인사 매듭

정부 인사난맥 반영…야당 "돌고돌아 코드‧보은 인사"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은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로 마침표를 찍었다.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전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정부 출범 6개월 여 만에 18개 부처 장관 인사를 모두 마무리했다. ⓒ청와대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은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로 마침표를 찍었다.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전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정부 출범 6개월 여 만에 18개 부처 장관 인사를 모두 마무리했다. ⓒ청와대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전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정부 출범 6개월여 만에 18개 부처 장관 인사를 모두 마무리했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구성이 마무리되자 정치권 안팎에선 '캠코더 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대선캠프', 특정 정파와 시민단체의 '코드인사', '더불어민주당' 출신을 조합한 것이다.

홍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이자 진보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 경제정책연구소장 출신이다. 지난 대선에선 문재인 캠프의 경제정책을 총괄하며 선대위 정책부본부장을 맡았다. '캠코더' 세 개 항목 모두에 해당한다.

무엇보다 이번 인사는 청와대의 '인사난맥'을 고스란히 반영한다는 지적이다. 청와대는 당초 현장경험이 풍부한 벤처기업인 등을 물색했지만, 주식 백지신탁 문제가 걸림돌이 되면서 난항을 겪어왔다. 기업인을 대상으로 27번이나 러브콜을 보냈는데 모두 고사했을 정도다.

결국 후보자 지명이 늦어지며 부처 수장 공백 문제가 커지자 궁여지책으로 기존 인사풀을 가동한 셈이다. 홍 후보자가 장관에 임명될 경우 문재인 정부 내각에서 정치인 출신 인사는 현역 의원 출신 5명, 전직 의원 2명 등 총 7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대선캠프-시민단체 출신도 절반 가량이다.

지난 정부 '고소영-성시경' 비판 화살 못 피해가

이 같은 '편중 인사' 문제는 과거 정부에서도 '별칭'까지 얻어가며 도마에 올랐지만, 문재인 정부에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 때는 이른바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내각이라는 비판을 받았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성·시·경(성균관대·고시·경기고)' 인사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정치권에선 문재인 정부 이사를 두고 "청와대는 학생운동권이 점령했고, 행정부는 시민단체와 캠프가 접수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날 홍 후보자 인사를 두고도 야당은 "또 다시 코드인사냐"며 날을 세웠다. 자유한국당은 "코드인사 비판을 받을 소지가 크다"고 했고, 국민의당은 "돌고 돌아 친문 핵심 보은인사인가"라고 되물었다. 바른정당은 "문 대통령의 인재풀은 도저히 캠프, 코드, 민주당 '캠코더'에서 벗어날 수 없는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