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朴과 ‘절연‘ 선포...’보수대통합‘ 촉매제 될까?


입력 2017.10.21 07:48 수정 2017.10.21 07:48        황정민 기자

朴·친박에 ‘탈당권유’…보수통합 위한 “정치적 판단”

바른정당 통합파 “한국당 혁신적 조치…착실히 이행되길”

정주택 자유한국당 윤리위원장이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과 친박계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징계를 논의하기 위한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주택 자유한국당 윤리위원장이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과 친박계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징계를 논의하기 위한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 징계안을 의결하면서 박 전 대통령과의 정치적 절연(絶緣)을 선언했다.

또 핵심 친박인 서청원·최경환 두 현역의원에게도 박 전 대통령과 같은 수준의 징계(탈당 권유)를 내리면서 보수진영을 궤멸 위기로 몰고 간 탄핵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사실상 바른정당 통합파들이 보수통합의 전제조건으로 꼽았던 세 인물에 대한 ‘청산’을 단행한 것으로 보수대결집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윤리위 결정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좌파들의 칼춤이 난무하는 이 살벌한 판에 뭉치지 않으면 저들 희망대로 우리는 궤멸의 길에 들어갈 것”이라며 “구체제와 단절하고 신보수주의로 무장하자”고 했다.

다만, 징계 당사자인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일부 친박들은 “부당한 징계”라며 거세게 반발해 향후 통합 논의가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朴·친박에 ‘탈당권유’…보수통합 위한 “정치적 판단”

한국당 윤리위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1시간 30분가량의 비공개 회의를 갖고 당초 혁신위원회가 제안했던 박 전 대통령과 서·최 의원에 대한 ‘자진탈당’ 권고안을 그대로 통과시켰다. 징계 사유는 이들이 ‘해당(害黨)’, 즉 당에 해를 끼쳤다는 것이다.

이로써 평당원인 박 전 대통령은 오는 30일 전까지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당적이 정리되고, 서·최 현역의원은 의원총회에서 재적 의원들에게 징계 찬성 여부를 묻게 됐다. 여기서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면 서·최 의원 역시 박 전 대통령과 같은 제명 수순을 밟는다.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일부 소수 의견도 있었지만 그래도 보수진영의 결집을 위해서 이런 결정을 해야겠다는 윤리위원들의 의사가 취합됐다”고 했다. 서·최 의원 징계에 대해선 “정치적 판단”이라고도 했다.

정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당규 상 서·최 의원에 대한 출당에 한계가 분명함에도 불구, 바른정당 통합파에게 복당의 명분을 주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지난 1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우파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의원들이 '보수우파통합추진위원회 모임'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우파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의원들이 '보수우파통합추진위원회 모임'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정당 통합파 “한국당 혁신적 조치…착실히 이행되길”

이와 함께 바른정당 통합파는 같은 날 오전 일부 한국당 통합파 의원들과의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 모임에서 한국당 인적쇄신 움직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은 “보수통합의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아픔을 딛고 일어서는 혁신적 조치가 한국당 내에서 논의 된다는 거에 의미가 있다”며 “착실히 진행되길 바란다”고 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일정 상 모임에는 참석하지 못한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도 “황영철 의원과 뜻을 같이한다”고 밝힌 바 있다.

친박계 “부당 징계 승복할 수 없어”…통합 걸림돌

하지만 윤리위 결정에 대한 친박 일각의 저항도 예상돼 보수통합 논의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로 최경환 의원은 윤리위 의결 후 즉각 반격에 나섰다.

최 의원은 “정당의 민주적 절차와 규정을 완전히 무시한 독재적 행태이며 정치적 보복행위”라며 “부당한 징계 결정에 절대 승복할 수 없으며 더욱 더 당을 떠날 수 없다”고 했다.

김태흠 최고위원도 이날 성명서에서 “오늘 징계안을 서둘러 처리하는 게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의식해 하는 것이라면 더 더욱 잘못된 것”이라며 “보수 통합을 위해서는 네 탓 내 탓을 하지 말아야 하고 어떠한 요구조건이 있어서도 안 된다”고 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