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고리5·6호기 건설재개] 두산 등 원전업계 '안도의 한숨'


입력 2017.10.20 11:07 수정 2017.10.20 11:28        박영국 기자

두산 "리스크 사라져…수출길 안 막혀 다행"

한수원 "국무회의 최종 결정시 계약 변경 등 건설재개 절차 착수"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가 20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 권고안을 심의·의결을 위한 회의를 열고 있다. ⓒ데일리안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가 20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 권고안을 심의·의결을 위한 회의를 열고 있다. ⓒ데일리안

두산 "리스크 사라져…수출길 안 막혀 다행"
한수원 "국무회의 최종 결정시 계약 변경 등 건설재개 절차 착수"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공론조사 결과 ‘건설재개’라는 결론을 발표하면서 원전업계가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건설 중단시 관련 비용손실은 물론 수출길도 막힐 것으로 우려됐으나 일단 리스크는 해소된 것이다.

아직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심의·의결 절차가 남아있지만 오차범위를 넘어서는 59.5%의 건설재개 의견이 나온 만큼 업계에서는 건설 재개는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기업으로 지목됐던 두산중공업은 즉각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결정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건설 재개와 관련된 사항은 발주처와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신고리 5·6호기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발전터빈 등 2조4000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맺었다.

두산중공업을 계열사로 둔 두산그룹 관계자는 “신고리5·6호기 건설 영구중단시 예상됐던 리스크가 사라져 다행”이라며 “국내에서 건설이 재개된 만큼 앞으로 해외수주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전 건설을 주관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은 아직 정부 최종 결정이 나지 않은 상황이라 조심스러워하면서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건설이 중단됐을 경우 관련업체들과의 보상 협상과 소요비용 책임범위 산정 등을 한수원이 떠안았어야 할 상황이었다.

한수원 관계자는 “24일 국무회의 결정을 봐야겠지만, 정부로부터 ‘건설 재개’라는 공문이 온다고 가정한다면 우선 협력사에 건설 재개 상황을 알리고, 일시 중단에 따라 연장된 기간에 맞게 계약 변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3개월로 예정됐던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중단 기간은 4개월 이상으로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14일부터 공사를 멈춘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은 이미 예정된 3개월을 넘긴 채 방치돼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국무회의에서 결정을 한다고 해도 바로 그 다음날 공사를 재개할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건설이 재개되더라도 그동안의 일시 중단에 따른 피해는 감수해야 한다. 한수원이 지난 7월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피해 금액을 조사한 결과 3개월 건설 중단에 1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건설 중단 기간이 더 길어진 만큼 피해액도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과거 추산된 1000억원은 합의된 금액이 아니라 협력사들이 내놓은 예상액인 만큼 정확한 피해액은 협상을 해봐야 안다”고 밝혔다.

재계에서는 공론화 과정을 거친 만큼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또 다른 불필요한 논란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미 신고리 5·6호기 건설과 관련해 엄청난 유 무형적 비용을 지불했다”면서 “공론화를 통해 결론이 내려진 만큼 더 이상 소모적인 논란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