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당, 통합론 뒤에선 지역위원장 '총사퇴' 내홍 심화


입력 2017.10.19 17:11 수정 2017.10.19 22:20        이동우 기자

토사구팽 아니냐 vs 쇄신위해 다수공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창당위원회 최고운영위원회 회의에서 김태일 제2창당위원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창당위원회 최고운영위원회 회의에서 김태일 제2창당위원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당이 '시·도당 및 지역위원장 일괄사퇴안'을 놓고 뚜렷한 해결책 없이 내홍만 깊어지고 있다. '당의 쇄신을 위한 길'이라는 취지에 지역위원장 대부분 공감하고 있지만 이를 실행하기 위한 절차와 과정이 미흡했다는 지적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전날 국민의당 원외위원장협의회의 각 시·도당 대표와 임원으로 구성된 긴급운영위에서 일부 지역위원장들은 "당이 토사구팽하는 것 아니냐"며 강력하게 반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제2창당위에서 제시한 '선 총사퇴, 후 재신임'안 또한 사실상 제 입맛에 맞는 줄 세기우식 구태라며 반발했다.

수도권의 한 국민의당 지역위원장은 19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번 사항은 당이 어려운 시기에 시·도, 지역위원장이 일괄 사퇴하는 모습을 진정성 있게 국민들에게 보여주자는 취지에 공감은 하지만 첫 단추를 잘 못 끼웠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위원장은 중앙당에서 권한 대행으로 임명한 사람도 있지만 지난번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원들에 의해 선출된 위원장들이 210여명 중 150여명에 달한다"며 "총사퇴를 위해서는 최소한 지역대표 당원들과 상무위원 등 유권자들의 동의와 양해를 구하는 것이 순서지 이는 예의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중앙당의 일방적 제시안에 사실상 일부 지역위원장들은 자신들의 주권이 묵살 당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한 지역위원장은 "당헌당규상 지역위원장은 당헌 대표대회에서 선출하게 돼있다"며 "(중앙당은)당의 주권을 말하면서 당원 주권은 너무 우습게 아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꼬집었다.

그는 "일부 위원장은 '이는 곧 우리를 토사구팽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면서"지역 유권자 입장에서 봤을 때 사퇴를 했다가 다시 재신임한다는 것도 일부 당원들은 제 입맛에 맞는 사람을 줄세우기 식으로 뽑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반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창당위원회 최고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주승용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창당위원회 최고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주승용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반면 국민의당 원외위원장 협의회 한 임원은 "현재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정비가 시급하다. 당이 제대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서 총 사퇴에 관해 많은 지역위원장들도 공감하는 분위기"라며 상반된 입장을 전했다.

그는 "어제 한 위원장이 토사구팽이라고 말하면서 잠시 분위기가 격화된 부분은 있었던 것은 맞지만 대부분 위원장들이 당의 적극적인 쇄신 방안이 모두 지방선거에서 앞서기 위한 것으로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부 위원장들은 공개적으로 성명을 통해 (사퇴안을)문제로 삼겠다고 했다"면서도 "큰 틀에서는 중앙당의 입장에 다수가 같은 흐름으로 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지역위원장 사퇴안과 관련해 국민의당 지도부 안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이태우 최고위원은 "내려놓기, 비우기, 새틀짜기를 통해 환골탈태해 위기를 극복하자"면서 "시도당·지역위원장들의 헌신하는 모습으로 결연한 의지를 보여줘 혁신에 적극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철수 당 대표 또한 "대선 책임을 지역위원장한테 묻는 게 아니다"면서 "모든 판단 기준을 국민 눈높이서 해야만 한다"고 간접적으로 사퇴안에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당 의원들의 국정감사가 호평을 받는 이 때 왜 불필요한 일로 당의 전열을 흐트러지게 하는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여론조사 결과를 흘려 내는 것은 설사 좋은 안이라도 지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