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당,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속내는?


입력 2017.10.18 05:00 수정 2017.10.18 14:09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바른정당 지선전 연대·통합 사전포석 제기

중복되는 자리 정리하려는 의도로 해석

지난 1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정책연구원과 바른정책연구소, 국민통합포럼이 공동 주최한 '선거제도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 토론회'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정책연구원과 바른정책연구소, 국민통합포럼이 공동 주최한 '선거제도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 토론회'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당 제2창당위원회의 지역위원장과 시·도당위원장의 일괄사퇴 카드가 향후 바른정당 자강파와의 연대·통합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모두 선거제도 개편에서 '결선투표제'를 강조하고 있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연대를 위한 사전 정리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제2창당위원회는 지난 15일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들을 향해 "당의 조직 혁신을 위해 구성원들 모두 내려놓기, 비우기, 새틀 짜기에 나서야 한다"며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의 전원 사퇴를 공식 촉구한 바 있다.

국민의당 의원은 한 매체를 통해 "조직 정비 차원으로도 볼 수 있지만 바른정당과의 연대 및 통합을 위한 의미도 있을 것"이라며 "그쪽(바른정당) 의원들의 지역구를 비워야 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각 당의 지역위원장과 시·도당위원장이 있는 상황에서 연대와 통합을 위해 중복되는 자리를 정리하려는 의도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지역 기반 등이 달라 연대 및 통합에 수월하다"며 "지역위원장을 전원 교체하는 것은 바른정당과의 연대 등을 쉽게 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도 선거제도 개선이 내년 지방선거의 판도를 좌우할 것을 판단하고 있어 선거연대의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이다.

안 대표는 "소중한 다당제의 가치를 위해서 선거제도를 제대로 바꿔 국민의 민심을 그대로 의석에 반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 측은 바른정당과의 연대나 통합과 관련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위해 지역위원장의 사퇴를 논의하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제2창당위원회의 (사퇴)제안은 당의 쇄신을 위한 것으로 만약 (연대)논의가 있다고 하더라도 두 사안은 별개의 사안이다"고 설명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